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검단신도시총연합회 “원당사거리역 반드시 추가시켜야”
상태바
검단신도시총연합회 “원당사거리역 반드시 추가시켜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21 17:3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로동 인근 역(S06) 위치 변경 등 반영해야" 촉구
인천시, 서구·지역 정치권의 반발기류 확산
인천시 김준성 교통국장이 지난 19일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조정(안) 발표와 관련, 인천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시 김준성 교통국장이 지난 19일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조정(안) 발표와 관련, 인천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총연합회는 최근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발표에 대한 성명서’를 통해 “기나긴 시간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았던 소아병적인 김포시의 몽니를 참아냈다”고 21일 밝혔다.

연합회는 “일정 부분 협의에 이른 인천시장과 관련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한다”며 “만족스럽지 못한 협의안이지만, 이 상태에 이른 것조차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부단한 중재 시도의 결과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민간차원에서 합리적인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에 최선을 다해 노력했던 검신총연 소속 22개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의 노고가 반영돼 오늘과 같은 방안이 도출됐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비록 불만족스럽지만, 오늘과 같은 결과를 받아들 수 있었던 것은 검신총연 전 구성원들의 서구지역 광역교통망 환경개선을 위한 지치지 않는 끊임없는 노력과 부당함에 맞선 피와 땀의 소산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중재안. [인천시 제공]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중재안.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엄청난 양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김포시장의 일구이언하는 어이없는 행태로 인해 끝없이 지연되던 결정이 김포시를 제외한 모든 기관과 주민들이 합심, 결정낼 수 있었던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이러한 김포시에 행위에 대해 마땅히 패널티를 부여하고, 인천시 양보안을 100% 수용해야 했다. 그렇지만 노선만이라도 인천시 양보 노선안으로 결정해 준 대광위의 결정은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

당연히 만들어져야 할 원당사거리역은 제외되고, 불로역은 감정동으로 이동하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졌다. 절대 양보하지 말아야 할 원당사거리역까지 양보한 것은 안타까운 결정이 아닐 수 없다.

검신총연은 “대승적 차원에서 이 노선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인천시장과 관련 공무원들의 결단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으로 존중하며, 이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라는 중요한 과제를 관철하도록 검신총연 전 구성원은 이웃 주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이 과정에서 원당사거리역은 추가돼야 하며, 불로동을 위한 인근 역(S06)의 위치 변경을 반영해야 할 점은 인천시에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고 주문했다.

검단신도시총연합회 요구안(인천광역시가 관철해야 할 목표 노선안). [인천시 제공]
검단신도시총연합회 요구안(인천광역시가 관철해야 할 목표 노선안). [인천시 제공]

아울러 이 문제는 김포시의 어이없는 일구이언 몽니로 발생한 일이므로, 대광위는 인천시의 주장을 적극 반영해야 하고, 인천시의 재정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국가 재정을 지원해야만 한다며 이것이 인천시의 노력과 양보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신총연은 “인천시와 대광위는 발표에서 제외된 원당사거리역은 반드시 추가시켜야 하며, 불로동을 위해 불로동 인근 역(S06)의 위치 변경 등을 반영시켜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구간 노선 중재안을 발표한 가운데, 인천에서는 시, 서구 및 지역 정치권의 반발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 내 아라동과 원당동에 2개 역사를 설치하고, 인천 서구 불로역을 김포 감정동으로 옮기는 게 핵심이다. 인천지역 정거장 개수는 김포시 의견을, 검단신도시 U자형 경유는 인천시의 의견을 수용했다.

시는 101역, 102역, 원당역, 불로역 등 모두 4개 역을 짓는 노선을, 김포시의 경우 102역과 불로역 등 2개 역만 거치는 노선안을 제출한 바 있다. 따라서 인천시 노선안 4개 역 중 원당역은 노선에서 제외되고, 불로역은 김포 강정역으로 대체되는 것으로 조정된 것이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검단신도시 교통 편의를 위해 원당역 등 역 추가 설치를 위한 논의를 지속해야 한다”며 “오는 5월 최종안을 확정할 때까지 성실하게 논의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태진노래방 2024-01-22 00:15:45
죄송합니다 모든것이 제 불찰입니다

신수막 2024-01-22 00:05:07
불로역 빼앗아온것도 모자라 주변 신도시역인 S06역(102역)을 다른데로 옮기자고? 물에 빠진놈 건져줬더니 보따리 내놓으라 ㅋㅋㅋ 총연 회장이라는 사람 아주 욕심이 도를 넘네. 그렇게 원당을 위한다면 101역을 그쪽으로 옮겨주면 되잖아. 자기역은 못주고 남의 역 옮겨서 gtx-d까지 빼앗아 가려는 이 이기주의 집단 ‘검단신도시총연합회(검신총연)’ 반드시 기억합시다. 저집단과 상생해서 검단을 갈라치기하는 인간 민주당 수박 ‘신ㄷㄱ’과 ‘김ㅁㅈ’ 도 꼭 기억해서 반드시 검단에서 쫒아냅시다!!!

검신 2024-01-21 22:21:55
인천 1호선 2호선 들어올때나 그렇게 적극적으로
하셨으면 좋았죠. 5호선은 마을버스가 아닙니다.
위치에따라 원당도 걸어갈만한 역세권아닙니까.

나찌쭈니 2024-01-21 18:26:05
그만들 싸우고 빨리 5호선 개통할수 있게 해주세요,,, 1KM 걸어가면되지 않나요? 자기 집값 올리는 것보다, 빨리 개통해서 사용할수 있게 하는게, 모든 사람들을 위한길 아닌가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