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추진 '가속도'
상태바
동해시,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추진 '가속도'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24.01.2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계획 해양수산부 최종 승인···70억 원 투입
생활서비스 접근성 향상·지역활력 창출 등 중점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2월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기본계획을 해양수산부로부터 최종승인 받았다.

이번 사업의 대상지인 대진, 어달, 노봉 일원의 인구소멸 위험지수는 0.1(고위험 상태)로, 47%에 달하는 고령화율 등의 열악한 지역 여건까지 겹쳐 어획량 감소와 어업기반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지역경제 침체를 가중시키는 마을 공동화현상 심화의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인구감소와 어촌소멸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post 어촌뉴딜 시범사업 공모에 도전, 지난해 2월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비 70억 원을 확보해 어촌환경 개선과 관계인구 유입을 통해 지속가능한 어촌어항 재생을 실현하는 등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동력을 마련했다.

시는 어촌활력증진지원 사업을 어촌의 정주·경제 환경개선’을 통한 지속가능한 어촌만들기를 목표로 ▲생활서비스 접근성 향상 ▲지역활력 창출 ▲주민 삶의 질 개선을 핵심가치로 정하고 본격 추진에 나서고 있다.

하드웨어 분야는 ▲보건의료 거점공간 조성 ▲돌봄 거점공간 개선 ▲해양레저관광 편의시설 정비 ▲어촌마을 정주여건 개선 등 4개부문으로 나눠 추진되고, ▲사회혁신프로그램 ▲어촌스테이션 프로그램 운영 등 소프트웨어 분야도 병행하여 사업의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주체와의 협업을 비롯해 민간지원조직인 어촌앵커조직과 함께 다양한 민관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어촌앵커조직의 경우 생활편의서비스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민간기업으로 링커조직을 발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실험을 팝업프로그램 형태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어촌생활권에 지속가능한 생활서비스 및 경제생태계 구축을 위한 거점공간인 어촌스테이션도 조성한다.

한편 시는 올해 대진항 개발계획(변경) 수립과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 H/W(소파제 보강, 해안보도 조성 등) 실시설계를 추진하며 앵커조직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및 관광 플랫폼 운영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