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구군, 친환경농업 육성 추진···"안전한 먹거리 생산"
상태바
양구군, 친환경농업 육성 추진···"안전한 먹거리 생산"
  • 양구/ 오경민기자
  • 승인 2024.01.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24억여 원 투입···친환경농자재 구입비
친환경 우렁이 농법·생분해성 멀칭 필름 등 지원
양구군청사 전경.
양구군청사 전경.

강원 양구군은 총사업비 24억여 원을 투입해 다양한 친환경농업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군은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친환경 인증 농업법인과 농업인, 친환경 예비 농업인에게 친환경 유기 농자재로 고시된 친환경농자재 구입비를 지원해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을 줄일 계획이다.

또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생분해성 멀칭 필름을 지원한다. 생분해성 멀칭 필름은 폐비닐을 수거할 필요가 없어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면서 농가의 노동력과 생산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지원 기준은 1롤(600㎡)당 최대 14만 원이다. 

친환경 우렁이농법도 지원한다. 우렁이농법은 논에 우렁이를 풀어 잡초를 먹게해 토양과 수질 환경을 보전하고 친환경 농산물 생산하기 위한 농법으로 지원 기준은 1ha당 80kg이며, 1kg당 7천 원이 지원된다.

올해 7794톤의 유기질비료도 공급한다. 공급되는 유기질비료는 혼합 유박, 혼합유기질, 유기 복합비료 등 유기질비료 3종과 가축분퇴비, 퇴비 등 부숙 유기질비료 2종이다. 

유기질비료는 포(20kg)당 1,600원이 정액 지원되며 부숙 유기질비료는 등급별 차등 지원된다.

이와 함께 친환경 농산물 인증에 필요한 토양·농약·수질 검사비와 인증 수수료 등 검사 비용을 최대 70만 원까지 지원하며 농산물우수관리(GAP) 신규 인증 농가 확대와 농산물 안정성 확보를 위해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에 소요되는 검사 비용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토양개량제 공급과 자연적 토양 환경개선을 위한 호밀, 청보리 등의 종자 지원, 친환경 인증농산물 포장재 제작 지원, 친환경 농산물 가공·유통 기반 조성 등으로 친환경농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권은경 군 농업지원과장은 “친환경, 유기농과 같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농업 정책으로 안전하고 품질 좋은 양구 농산물을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양구/ 오경민기자 
og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