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연구원 "연안 미세플라스틱, 오염원 관리해야"
상태바
인천연구원 "연안 미세플라스틱, 오염원 관리해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2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결과보고서 발표
김포~강화도~볼음도 최다 검출
인천연구원 전경.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연구원 전경.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지역 연안의 미세플라스틱이 한강과 인천항 등 여러 배출원으로부터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 생태계와 인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김포~강화도~볼음도 인근 연안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가장 많이 검출됐고, 영종도~인천 북항 인근 지점이 그 뒤를 이었으며 덕적도 인근 연안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비교적 낮게 검출됐다. 

인천연구원은 지난해 기초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 연안 미세플라스틱 특성 연구’ 결과보고서를 통해 인천 연안에 분포하는 미세플라스틱 특성을 분석, 수생태계 보호를 위한 미세플라스틱 저감 전략을 내놓았다.

또 연구 결과, 인천 연안은 육상과 해상 유입원(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상 유입원은 하수처리시설과 가정 및 산업의 육상 배출 폐기물이 유입되는 한강으로 분류했다. 해상 유입원은 연안에 잔류하거나, 어업 활동으로 배출되는 플라스
틱 쓰레기, 선박운송으로 구분했다. 

특히 플라스틱 사용량이 지금과 동일한 속도로 증가한다면 배출 시나리오에 따라, 2050년과 2100년에는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이 수생생물에 독성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추정했다.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서는 육상 유입원과 해상 유입원을 관리해야 한다. 육상에서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은 하수처리시설의 효율 개선, 플라스틱 포집 장치 설치로 저감할 수 있다. 해상에서 생성되는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쓰레기 수거, 해양 시설물 친환경(생분해
성) 소재 교체, 선박운송 관리(친환경 페인트 사용 인증 제도 등)를 통해 줄일 수 있다. 

인천연구원 최여울 연구위원은 25일 “인천 연안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은 인천지역에서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인접 지역을 비롯 국가 단위 협력을 통해 연안의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종합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