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구의회 ‘일체형 물막이판 제작구매 설치 계약’ 의혹 일축
상태바
강동구, 구의회 ‘일체형 물막이판 제작구매 설치 계약’ 의혹 일축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1.2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 거짓말’은 용어개념 오인에서 발생
‘업체 일감 몰아주기’아닌 적극행정 사례
서울시 공문 준용해 적법한 절차대로 계약
강동구청.
강동구청.

서울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최근 강동구의회 일체형 물막이판 제작구매 설치 계약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 등 관련 의혹에 대해 일축했다.

일체형 물막이판을 생각해 낸 것은 강동구 치수과장으로 2022년 8월에 관악구에서 발생한 반지하주택 거주자의 사망 사고를 보고 문제의식을 느껴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위급상황 시 신속히 탈출할 수 있도록 물막이판과 방범창이 일체형으로 개폐되는 제품을 지난해 4월 개발한 것이다.

사안이 긴급함에 따라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해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적법한 심사 절차를 거친 후 지난해 11월 특허 등록을 마쳤다. 특허 최종 등록 후에는 권리 양도를 받아 강동구청이 현재 공동 특허권을 갖고 있다.

서울시에서도 최근 몇 년 사이 곳곳에서 발생했던 폭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침수에 취약한 반지하주택을 대상으로 한 물막이판 설치의 긴급성을 ‘조했고, 이에 따라 구는 건물주 및 임차인의 동의서 징구 후 즉시 서울시 공문 및 지방계약법 시행령’에 의거해 적법한 절차대로 수의계약을 진행했다.

또 구는 제품 개발과정에서 여러 번 시제품을 함께 제작하며 노하우를 축적해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해당 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지역 내 침수취약 가구 272개소에 설치를 완료했다.

일체형 물막이판은 설치 이후 “최근 몇 년간 잦아진 폭우로 걱정이 많았는데 이제 여름에 비가 많이 와도 안심하고 잘 수 있겠다.”며 감사를 표하는 어르신들도 있었고, 방범창과 물막이판을 이중 시공할 필요가 없기에 예산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적극 행정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수희 구청장은 “강동구에서 ‘업체 일감 몰아주기’는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체형 물막이판은 사업의 긴급성을 고려해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한 것이며, 앞으로도 우리구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주민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