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보공개 청구’ 민원, AI가 신속하게 돕는다
상태바
‘정보공개 청구’ 민원, AI가 신속하게 돕는다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4.01.2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AI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 개발
장문 정보공개 청구 내용 30%로 핵심 요약
유사 처리내역·법령정보 자동추출 ‘한눈에’
기존 정보공개 내역 분석(예시). [행정안전부 제공]
기존 정보공개 내역 분석(예시). [행정안전부 제공]

앞으로는 담당자에 의한 판단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장문의 정보공개 청구 민원 처리에 인공지능(AI)이 답을 해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AI)이 장문의 정보공개 청구 내용을 요약하고, 과거 유사 민원 처리내역을 자동으로 찾아 민원 담당 공무원에게 제시하는 'AI기반 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정보공개 청구는 2017년 86만여건에서 2022년 말 182만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민간 언어모델(LLM)을 응용해 개발된 모델은 민원 내용을 3분 1분량으로 자동 요약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요약된 내용의 문맥을 토대로 과거 유사 처리내역, 관련 법령 정보도 자동으로 추출해 제공한다.

이 모델은 기존 정보공개 청구 내역도 종합 분석해 주제별로 그룹화하고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청구 분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내용은 사전에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국민 정보 수요를 충족하고, 행정 업무처리 부담도 줄여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모델 개발에는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서울시 서초구·양천구, 경기 양주시가 참여했다. 이들 3개 지자체를 통해 확보된 정보공개 청구 민원 데이터 약 4만 3천건이 모델 개발에 활용됐다. 

행안부는 AI기반 모델이 모든 부처와 지자체가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과정을 마치고 이달 말부터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돼 모든 행정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김준희 행안부 공공데이터국장은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민원 처리 효율화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정부 공통 업무분야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를 지속함으로써 정부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