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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e음 담당팀’ 엉뚱한 부서 말단 팀에 ‘방치’ 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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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e음 담당팀’ 엉뚱한 부서 말단 팀에 ‘방치’ 파문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1.29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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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인천사랑상품권팀, 신년 조직개편서 업무 관련성 없는 사회적경제과 배속 변경
작년 행정사무감사 지적 불구, 민선8기 ‘인천e음 지우기’ 행보 노골화 빈축
문세종 의원 [인천시의회 제공]
문세종 의원 [인천시의회 제공]

민선8기 인천시가 새해 벽두부터 인천e음 담당을 엉뚱한 부서의 말단 팀으로 이동시키는 등 지난해부터 이어진 ‘인천e음 지우기’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문세종 의원(민주· 계양4)에 따르면 시는 지난 8일 조직개편을 통해 경제산업본부 소속 공정사회경제과의 명칭을 ‘사회적경제과’로 고치고, 팀 직제를 변경했다.

사회적경제과는 인천의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육성·지원을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경제생태계를 조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다. 이러한 사회적경제과에 ‘인천사랑상품권팀’이 신설됐다. 정확히는 같은 경제산업본부 소속 소상공인정책과에서 사회적경제과로 이전한 것이다.

인천사랑상품권팀은 인천e음을 통해 지역소비기반 강화와 지역 소상공인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사회적경제과와는 업무 관련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성격 자체도 다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오히려 기존에 있던 소상공인정책과에 배치되는 것이 더 어울린다는 점에서 이번 조직개편의 타당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특히 인천사랑상품권팀은 사회적경제과의 주무팀이 아닌 말석에 배치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가 인천e음 정책을 등한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민선8기 시가 민선7기 시의 핵심 경제정책이었던 인천e음을 의도적으로 ‘축소’, 시민에게 돌아갈 혜택까지 줄이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박찬훈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소상공인들을 사회적 약자로 보고, 이들에 대한 육성을 위해 인천사랑상품권팀을 사회적경제과로 이전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인천사랑상품권팀이 사회적경제과의 말석에 배치된 것에 대해서는 “편제상 그렇게 돼 있을 뿐, 인천사랑상품권팀의 업무 중요도가 적다고 해서 말석으로 편제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문 의원은 “본부장의 설명에도 인천사랑상품권팀이 사회적경제과에 배치된 것이 적합한지 의문”이라고 전제한 후 “계속된 인천e음 정책 퇴보에 이어 담당팀을 관련성이 부족한 과의 말석으로 밀쳐놓은 것이 ‘민선8기 인천시의 인천e음 활성화 포기’를 뜻하는 건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유정복 시장이 인천e음을 본인이 만들었다고 자랑하시려면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도 밝혀야 하지 않겠냐”고 추궁하고 “역외소득 유출 억제를 비롯 시의 인천e음 활성화 대책을 종합적으로 자세히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민선8기 인천시의 ‘인천e음 지우기’ 정황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포착됐다. 민선7기 시절 시민 공모로 선정한 ‘인천e음’이라는 이름은 지난해부터 ‘인천사랑상품권’이라는 무색무취한 명칭으로 부서명과 공문 등에 사용됐다.

아울러 ▲인천e음 정책의 핵심인 캐시백 요율 축소 ▲캐시백 지급 점포 축소 ▲캐시백 지급에 필요한 예산 대거 삭감 등이 민선8기 시에서 실시됐고, 이는 지난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여러 차례 지적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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