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주)리건, 력명문화장학재단 중심 지역가치 재창출 ‘구슬땀’
상태바
(주)리건, 력명문화장학재단 중심 지역가치 재창출 ‘구슬땀’
  • 양양/ 박명기기자
  • 승인 2024.01.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김이곤 회장 유지 ‘상생‧공존’ 구현…지역발전 견인차 역할 강화  
리건그룹이 력명문화장학재단을 통해 갑진년 새해 지역사회 인재육성에 적극 나선다. 력명문화장학재단은 지난 2022년 창립 후 매년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 [력명문화장학재단 제공]
리건그룹이 력명문화장학재단을 통해 갑진년 새해 지역사회 인재육성에 적극 나선다. 력명문화장학재단은 지난 2022년 창립 후 매년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 [력명문화장학재단 제공]

강원 양양군 글로벌 플랫폼 구축사업의 민간기업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는 ㈜리건(대표이사 김경미)은 갑진년 새해 (재)력명문화장학재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가치 재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22년 7월 창립과 함께 출범한 (재)력명문화장학재단은 첫해 학생들과 단체 소속 성인 등 47명에게 총 4,300여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는 창업 회장인 고 김이곤 회장의 ‘상생과 공존’이라는 미래가치를 접목해 인간과 도심, 자연이 하나로 어우러지도록 군과 협업해 분야별 글로벌 구축사업을 추진해온 결과다. 

특히, 지역발전 속도에 비해  농어촌과 낙후지역의 문화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 공공이나 민간이 운영하는 소규모의 문화시설을 융합형 레지던스 공간으로 승화시켜 상생의 완성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 나갈 계획이다.

새해에는 마을복지관과 주민센터, 문예회관 등을 연계해 복합문화 커뮤니티센터로 활용하도록 다양한 인적자원과 프로그램을 조성하는 지원사업을 진행해 지역사회 문화동호회활동의 거점으로서 재단의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력명문화장학재단은 양양군의 지역인재육성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력명문화장학재단 제공]

또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및 지역문화재단과 연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도시·문화마을을 조성하는 동시에 지역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상주단체육성과 함께 문예진흥기금을 활용한 지역협력형 사업도 대폭 확대한다.

리건은 문화재단의 역할 강화를 통해 소외지역 주민들의 자율적 문화 활동 기회 확대와 함께 활성화의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목표 아래 우선적으로 기초생활권 내 주택밀집지역과 농산어촌 등 문화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경미 대표이사는 “창업 회장님의 유지를 잘 이어 지역발전과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이 구현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1990년 고 김이곤 회장이 창업한 (주)리건은 이편한 아파트와 한양수자인 등 양양관내 약 1,000세대의 아파트 분양을 완료했으며 양양뉴타운에 내곡리 온천장 사업과 근린상가(리건빌딩) 등 후속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특히, 력명문화장학재단 설립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학업 지원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김경미 대표이사가 소외지역 주민들의 자율적 문화 활동 기회 확대와 함께 활성화의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목표로 장학사업의 다각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양양/ 박명기기자 
parksh_M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