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곡성군 "어르신에 건강한 생활을"...건강팔팔마을 사업 추진
상태바
곡성군 "어르신에 건강한 생활을"...건강팔팔마을 사업 추진
  • 곡성/ 김영주기자
  • 승인 2024.01.3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부터 매년 11개 마을 선정...건강생활실천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곡성군 제공]
[곡성군 제공]

전남 곡성군은 초고령 사회에 접어든 지역의 활력을 되찾고 어르신들이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난 2008년부터 매년 11개 마을을 선정해 ‘건강팔팔마을 사업’을 추진 중이다.

30일 군에 따르면 ‘건강팔팔마을 사업’은 생활터 중심의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176개 마을 2만 7,870명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해 왔다.

군은 올해 곡성읍 신월리와 오곡면 압록1구 등 11개 마을을 선정, 800여 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만드는 실버체조, 걷기, 생활요가 등 신체활동 실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11개 마을을 순회하면서 올해 사업에 대해 주민들께 안내하고 혈압, 혈당, 유연성 등 기초체력을 측정해 주민들의 건강 상태에 맞는 맞춤형 ‘슬기로운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곡성군 제공]
[곡성군 제공]

이를 위해 군은 지난 24일 ‘함께 누리는 건강, 행복한 장수곡성’슬로건으로 주민주도형 건강생활실천 활성화를 위한 건강팔팔마을 사업을 시작했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건강팔팔마을 사업담당자와 마을대표자, 건강지도자 등 31명이 참여한 가운데 그 동안 사업 성과와 2024년 사업 추진계획 보고, 프로그램 운영 시 협조 사항을 전달했고, 건의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본 사업과 함께 자가건강관리 강화를 목표로 건강위험요인에 따른 치매예방 관리와 구강보건사업, 국민건강보험공단 암 검진 독려 등을 추진하고, 다양한 보건사업에 대해 주민들께 적극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곡성/ 김영주기자
0j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