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세청, 2024년 전국세관 조사관계관 회의 개최
상태바
관세청, 2024년 전국세관 조사관계관 회의 개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1.3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은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전국세관 조사국장 및 과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전국세관 조사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관세청 제공] 
관세청은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전국세관 조사국장 및 과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전국세관 조사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관세청 제공] 

관세청은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전국세관 조사국장 및 과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전국세관 조사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관세청의 2023년도 조사단속 실적을 점검하는 한편, 전국세관 조사부서 간부들에게 올해 정부의 국 정 방향과 관세청의 조사단속 계획을 공유하여 이를 일선에서 엄정히 집행토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세청은 지난해 총 2,379건, 약 3조 9,000억 원 상당의 무역범죄를 적발했다. 이는 2022년 대비 적발건수는 20% 증가했 으나 적발금액은 52% 감소한 수치로, 적발금액 감소는 2022년에 5조 6천억원대 불법 외환송금 등 대형사건 검거 의 영향이다.

분야별로는 ▲밀수입, 관세포탈 등 관세사범은 1조 2,959억 원 ▲위조상품, 특허기술 도용 등 지재권사범은 3,713억 원 ▲전략물자 불법수출, 국산둔갑 허위표시 등 대외무역사범은 3,679억 원 ▲불법 식·의약품 등 보건사범은 250억 원 ▲자금세탁, 가상자산 이용 환치기 등 외환사범은 1조 8,062억 원 ▲필로폰, 케타민 등 마약사범은 613억 원 상당 적발됐다.

회의에서 논의된 2024년 조사업무 추진방향은 경제안보 최전선 수호기관으로서 경제안보 침해 시도를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관세행정 역량을 집결한다.

경제안보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세청의 국경단속 및 사 법경찰 기능을 결집한경제안보 대책추진단을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국내외 관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첨단기 술 해외유출과 전략물자 불법수출 등 경제안보 침해행위를 국경에서 차단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산업 보호를 위한 국경 단속체계를 정비한다. 불법부정무역으로부터 성실한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대규모·조직 범죄 위험성이 높은 컨테이너 밀수에 대한 집중 단속체계를 구축하고 조달계약자료와 수입통관자료을 연계한 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공공조달 부정납품에 대한 모니터링 및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어 해외직구 제도를 악용한 밀수입을 비롯해 불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으로 범죄 억지력을 강화한다. 타인 명 의를 이용하여 관세납부 및 수입요건을 회피하는 해외직구 범죄에 대한 우범패턴 분석 및 기획단속을 실시하고 국내 외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부정수입물품 유통 방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더불어 과세처분을 회피하기 위한 각종 편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한다. 관세·부가가치세 등의 강제징수를 면탈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폐업하거나 재산을 은닉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과세자료 제출을 회피하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명구 차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국제 경제환경은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복합위기 상황으로 우리 경제안보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고 민생경제에 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법부정 무역행위에 대한 전통적인 방식의 대응으로는 우리가 당면한 경제안보 위협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조사단속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통한 새로운 위협에의 적극적인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