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강 물길따라 출퇴근・관광한다…'한강 리버버스' 10월 첫선
상태바
한강 물길따라 출퇴근・관광한다…'한강 리버버스' 10월 첫선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2.0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대중교통 '수상'으로 확대…한 번에 199명 탑승
잠실∼여의도 30분대…7곳 선착장에 도보 5분 접근 목표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요금 3천원…경제성·안전·접근성 '관건'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한강 리버버스 구체적 운항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한강 리버버스 구체적 운항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강 물길을 따라 출퇴근・관광을 하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인 '한강 리버버스'가 오는 10월부터 첫 운항에 나선다. 

서울시는 1일 기자 설명회를 열고 10월부터 한강을 통해 서울 주요 지점을 오가는 수상버스인 한강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복잡한 노선의 육상수단에 비해 교통체증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30분 만에 이동이 목표다.

길이 35m, 폭 9.5m로 한 번에 199명까지 탈 수 있다. 평균속력 17노트(시속 31.5㎞), 최대속력 20노트(시속 37㎞)다. 편도 요금은 3천원이며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한강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한강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선착장은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등 7곳에 만든다. 주거·업무·상업·관광 등 배후 지역별 특성과 수요, 대중교통 연계,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 등을 고려했다.

유력 노선으로 거론된 김포∼서울 구간은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해 내년 이후 김포시와 협의해 단계적 추진한다.

상행(마곡→잠실)과 하행(잠실→마곡)으로 구분해 편도 운항한다.

시간은 평일 오전 6시 30분∼오후 10시 30분(68회 운항), 주말과 공휴일 오전 9시 30분∼오후 10시 30분(48회 운항)이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6시 30분∼9시와 오후 6시~8시 30분에는 15분 간격, 그 외 시간대와 주말·공휴일은 30분 간격이다.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서울시 제공]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서울시 제공]

마곡·여의도·잠실 3곳만 서는 급행노선도 출퇴근 시간대 16회 운항한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급행은 일반노선(75분)보다 21분 적은 54분에 이동한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같은 3천 원이다.

경기·인천과 논의해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과 환승할인을 추진한다.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기후동행카드 권종(따릉이 포함 6만8,000원, 미포함 6만5,000원)도 내놓는다.

맞춤형 요금제도 도입된다. 월간·연간 등 기간제 이용권, 관광객을 위한 1·3·7일권 등 특화된 전용 요금이다.

한강 리버버스 운항 계획. [서울시 제공]
한강 리버버스 운항 계획. [서울시 제공]

지하철역에서 선착장까지 도보 5분 안에 갈 수 있도록 여의도, 옥수, 뚝섬 3곳에 접근로를 개선한다. 지하철 연계가 부족한 마곡, 망원, 잠원, 잠실 4곳은 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조정한다. 모든 선착장 주변에 따릉이 15∼30대를 배치해 지원한다.

이용객 편의에 초점을 맞춰 탑승객 전원 좌석제를 운영한다. 모든 좌석에 개인 테이블이 있고 한강 경치를 즐기는 파노라마 통창을 설치한다.

한강 리버버스 이용 요금. [서울시 제공]
한강 리버버스 이용 요금. [서울시 제공]

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운항사인 이크루즈의 합작법인을 세워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SH공사는 경영과 회계, 이크루즈는 선박 운항을 맡는다.

선박교통관제시설(VTS) 적용을 위해 해양경찰청과 협의 중이며 항로표지 등 안전시설을 보강한다. 안전관리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관계기관 비상대응훈련도 한다.

경제성의 경우 리버버스가 조기 자립할 수 있도록 선착장 내 편의점·카페·음식점 등 부대사업을 활성화하고 재정 지원은 최소화한다.

한강 리버버스 이용수요 전망. [서울시 제공]
한강 리버버스 이용수요 전망. [서울시 제공]

다만 여러 문제가 당초 계획대로 진행될지는 운영 경과를 지켜보면서 판단해 보완책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이용 추이를 반영해 내년 이후 상암, 노들섬, 반포, 서울숲과 김포아라한강갑문, 당산 등으로 확대하고 선박 수도 늘린다. 수요 분석 결과, 연간 탑승객은 내년 80만 명에서 2030년 25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오세훈 시장은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이 쾌적하고 편안한 출·퇴근길을 경험하며 라이프 스타일도 바뀌게 될 것"이라며 "리버버스를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3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 도시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