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지원
상태바
경북도,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지원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2.0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지난달 29일부터 NH농협손해보험과 지역 농축협·품목농협에서 ‘2024년도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사과·배·단감·떫은감은 29일까지, 농업용 시설작물 23종과 버섯 4종은 이번 달부터 11월까지 가입할 수 있다. 그 외 품목은 재배시기에 맞춰 별도로 가입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총 10개 품목이 늘어난 62개 품목이 가입 대상이며, 사과대추, 고랭지배추는 전국 가입 가능, 사과·배·단감·떫은감의 착과수 감소 보험금 보장 수준은 기존 50%에서 70%로 상향되고 대파, 당근 등 일부 품목에 재정식·재파종 특약이 신설됐다.

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농·축협을 방문하면 신청 할 수 있으며, 도는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보험료의 85%를 지원하고 있어, 농가는 보험료의 15%만 내면 된다.

도는 2001년부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지원하며, 2010년에 비해 가입 농가는 5.5배, 지원 예산은 6배가 늘었다.

특히 지난해 전례 없는 집중호우, 저온 피해에도 4만 5천농가가 2,871억 원의 보험금을 받아 농가들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도는 농작물 재해보험 보장 수준 상향, 가입 대상 보상 품목 확대, 보험가입금액 산정 방식 개선 등 보험제도 개편을 위해 농식품부와 관련 기관에 지속해서 건의하는 한편, 보험 가입 확대와 가입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매년 예산지원을 확대한다.

김주령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제 농작물재해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많은 농가가 관심을 가지고 품목별 시기에 맞게 꼭 가입해 줄 것”을 당부하며“농작물재해보험 지원으로 폭넓고 촘촘한 농가 경영 안전망을 구축해 경북 농업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