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오수관로 설치 추진 등 수질 개선 총력
상태바
고양시, 오수관로 설치 추진 등 수질 개선 총력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2.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 등 지속 가능한 하수도 사업 체계 마련
분류식 하수관 설치·노후하수관 정비…고효율·안정적 시설 구축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는 하수처리 시설의 노후도를 개선하고 기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시는 하수도의 효율적 관리와 공공수역의 수질보전 등을 위해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 수립용역’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까지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 안을 마련해 내년 환경부 승인을 받는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는 일산·벽제·원능·삼송 등 4개 수질복원센터를 기준으로 하수를 관리하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하수 처리를 위해 일산수질복원센터에 슬러지 처리시설과 산기관 교체, 송풍기 추가 설치, 생물반응조 간벽조정과 내부 반송펌프 개량 등을 3단계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3월 경 1단계 사업 착공 후 2026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분류식 하수관로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하수 악취를 줄이고 수질 개선에도 나선다. 

올해 화전동, 대덕동 일대의 20.5km 오수관로 설치 공사를 지속 추진하고, 대자동 일대의 14.1km 오수관로 설치 공사를 새롭게 추진한다. 또한 2027년까지 신도·창릉, 지도1, 사리현, 원당, 풍동·도촌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총연장 117km에 달하는 오수관로 설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덕양구 주교동, 화정동, 일산서구 주엽동 일원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비사업을 시행 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올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신속 진행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