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탄소중립 선도도시 ‘클린예천’ 만들기 총력
상태바
탄소중립 선도도시 ‘클린예천’ 만들기 총력
  • 예천/ 장세천기자
  • 승인 2024.02.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정책분야 273억 원 투입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추진
미세먼지 신호등. [예천군 제공]
미세먼지 신호등. [예천군 제공]

경북 예천군은 2024년 탄소중립 선도도시 건설 등을 위해 환경정책 분야에 27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5일 밝혔다.

군은 10년간 지역 특성을 반영한 부문별·연도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이행·대책을 수립해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기후 위기 대응의 토대를 마련하고 군민교육과 홍보에도 힘을 쏟는다. 

또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해 무공해 전기차 보급사업에 338대 사업비 45억 원을 투입하고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도 추진한다. 

예천군 자동차 흡착 필터 설치 버스. [예천군 제공]
예천군 자동차 흡착 필터 설치 버스. [예천군 제공]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와 매연저감장치 부착지원, 자동차 흡착 필터 등 저공해화 사업에 830여 대 22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현재 추진 중인 예누리길에 소규모 물길쉼터를 만들고, 미세먼지 신호등과 스마트에어 샤워기를 설치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군민건강을 챙긴다. 

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9억 원의 예산으로 480여 동의 슬레이트 철거를 지원하고 방치된 슬레이트도 안전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예천군의 드론감시 촬영. [예천군 제공]
예천군의 드론감시 촬영. [예천군 제공]

하천수 수질모니터링과 비점오염저감시설관리, 환경기초시설 관리, 드론을 활용한 환경오염행위 단속에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폐수처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국비 25억 원을 추가 확보해 예천 제2농공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추진하고 환경기초시설 개선사업 등을 통해 깨끗한 예천 수계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폐아이스팩 및 폐현수막 재활용사업, 클린예천 보물마차, 빈병무인 회수기 사업을 지속 운영하고 캔‧ 페트 무인 회수 로봇을 추가 설치한다. 또 25억 원의 예산으로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과 대형폐기물 처리 등을 민간업체에 위탁 대행함으로써 예산 절감과 폐기물 수거 전문성을 제고한다

탄소 중립 홍보. [예천군 제공]
탄소 중립 홍보. [예천군 제공]

특히 올해 클린 상가 인증제 시범사업을 통해 상가 앞 자율 청소를 유도하고 클린예천 영농환경심사제를 도입하여 농경지 인근에 방치된 영농폐기물의 적정 처리를 유도해 청정예천 이미지를 이어갈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예천/ 장세천기자 
jangs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