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안전·보건 등 6대 분야
상태바
강동구,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안전·보건 등 6대 분야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2.0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3일 까지, 종합상황실 중심 신속 대응체계 구축
강동구청 본관.
강동구청 본관.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설 명절 맞아 모든 구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7일부터 오는 13일까지 7일간 ‘설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추진분야는 ▲보건 ▲안전 ▲생활편의 ▲물가안정 ▲이웃나눔 ▲공직기강 확립으로 주민생활에 밀접한 6대 분야다.

구는 연휴 기간 동안 청사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분야별 대책추진반을 운영해 총 155명의 근무자가 주·야간 교대로 근무하며, 분야별 발생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명절 전 한파와 폭설 대응 등을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주·야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해 주로 취약시설물 및 도로 점검을 실시하고, 주민의 이용이 많은 문화·체육시설, 공원녹지시설, 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건축공사장을 점검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연휴 전인 오는 8일까지 다중이용지역과 동네 뒷골목 취약지역에 대한 설맞이 특별 대청소를 실시하고, 청소상황실을 운영해 쓰레기 관련 민원신고 등에 신속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설 연휴 기간 중 음식물‧재활용‧생활쓰레기는 9일과 10일에는 배출이 금지된다. 11일 이후부터 배출이 가능하다.

또 귀성·귀경객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하철 전 호선, 주요역터미널을 경유하는 노선버스(강동구 경유버스:3214, 3220)를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심야버스(N30, N34)는 평소와 동일(23:20~03:40)하게 운영한다.

구는 명절을 전후해 저소득 소외계층과 장애인시설 및 경로당 등에 위문금품을 전달하고, ▲독거 어르신 안부 확인 ▲거리노숙인 순찰 ▲아동학대 응급상황 대비 활동 ▲청소년 선도보호 활동 강화 등을 실시해 구민들이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구 보건소 및 강동세무서(연휴기간 미운영)를 제외한 관내 13개소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역사 내 무인민원발급기 05:00 ~ 24:00 운영)한다. 4개 상권(명일전통시장, 성내전통시장, 암사종합시장, 천호로데오거리상점가)에서는 오는 12일까지 제수용품 및 우수상품 할인행사가 진행된다.

윤희은 기획예산과장은 “모든 주민이 안전하고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신속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각 분야별로 비상근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