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바다자원 살린다"…경남도, 수산자원 회복사업 실시
상태바
"바다자원 살린다"…경남도, 수산자원 회복사업 실시
  • 경남/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2.0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 자원회복 및 어업인 소득증대 9개 사업에 111억 원 투입
-해삼 종자 등 선호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 40억 원 투입
경남도가 수산자원을 회복하기 위해 종자방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수산자원을 회복하기 위해 종자방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수산자원 조성‧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사업으로 인공어초 설치·보강 10개소 37억 원, 해삼 종자방류 5개 시군 13억 원, 수산종자 매입방류 15개 시군 26억 원, 바다목장 3개소 및 산란‧서식장 조성 3개소 등에 35억 원을 지원한다. 

인공어초 시설사업은 지난달 ‘경남도 어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3개 연안시군 10개 해역, 70ha에 37억 원의 예산을 확정했다. 

시군별로는 통영시 1개 해역, 거제시 2개 해역, 남해군 5개 해역에 어류용, 패조류용 어초를 설치 30억 원, 거제시 2개 해역 16ha에 7억 원을 투입해 보강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해삼종자와 더불어 어업인이 실제로 선호하고 소득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품종을 선별해 지원하는 수산 종자 매입방류 사업에 26억 원과 해삼 씨뿌림 사업에 14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달 16일부터 시작한 대구 수정란 방류사업은 창원, 통영, 거제, 고성, 남해 5개 시군에서 추진 중에 있으며 당초 계획한 인공수정란 35억 알, 자어 1,400만 마리 방류를 목표로 2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해양생태계 복원을 위한 바다목장조성 3개소 12억 원과 해삼서식 기반조성에 7억 5,000만 원, 특산품종 자원회복・증강을 위한 산란·서식장 조성에 1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자원 서식기반 조성과 자원증강사업의 안정적 지원이 해양생태계 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앞으로도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예산을 조기 집행하기위해 1분기에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공사 발주시기를 대폭 앞당길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