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진구, ‘2040 광진플랜’ 설명회 개최…미래 균형발전 청사진 공유
상태바
광진구, ‘2040 광진플랜’ 설명회 개최…미래 균형발전 청사진 공유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2.07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권역‧4대 축으로 차별화된 지역 균형발전 추진, 도시계획‧건축‧교통 등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2040광진플랜’ 구상안 설명회에서 더 발전된 광진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2040광진플랜’ 구상안 설명회에서 더 발전된 광진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경호)는 최근 구청 대강당에서 구민 400여 명과 함께 ‘2040 광진플랜’ 설명회를 갖고 미래 균형발전 청사진을 공유했다고 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2040 광진플랜’은 구를 4대 권역과 4대 축으로 구분해 차별화된 지역특화 균형발전의 밑그림을 담았다. 한강변에서 중곡동 지역까지 소외되는 곳이 없도록 역세권을 중심으로 일과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구는 4대 권역별 개발과 4대 축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2040 광진플랜 4대권역 개발방향. [광진구 제공]
2040 광진플랜 4대권역 개발방향. [광진구 제공]

4대 권역에서 ▲중곡권역은 의료특화 거점으로 육성한다. 종합의료복합단지를 중심으로 의료‧에너지 특화지역을 조성하고, 봉제산업 등 영세산업 고도화, 중랑천과 긴고랑천을 연계한 수변 감성도시를 조성한다.

▲화양‧군자권역은 청년지식문화 거점으로 조성된다. 어린이대공원 재구조화를 중심으로 도시발전을 도모하고, 청년 창업과 복합문화거점으로 조성해 서울 3대 청년도심으로 거듭난다.

▲구의‧광장권역은 역사‧문화예술 거점으로 변화한다. 강변역과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을 중심으로 동북권의 랜드마크화‧수변 감성 도시로 명소화하고, 광나루역 일대 중심 기능을 강화한다.

2040 광진플랜 4대축 개발방향. [광진구 제공]
2040 광진플랜 4대축 개발방향. [광진구 제공]

▲자양권역은 첨단업무복합 거점으로 거듭난다. 구의역 자양1촉진구역 첨단업무 복합개발 사업을 내년 3월까지 완료하고, 신청사 이전과 현 청사부지 공공 복합개발, 그레이트 한강 고도화 등으로 선도적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또 지하철 노선을 중심으로 키워나갈 4대 축 개발 방향은 ▲(청년첨단혁신축) 2‧7호선 창업‧벤처기업 육성과 전략산업거점 조성 ▲(산업지원축) 5호선 천호대로변 상업‧업무‧문화중심 거점 육성 ▲(첨단산업축) 2호선 아차산로변 첨단산업 육성 및 신성장 동력 확보 ▲(창조문화축) 자양로~용마산로 창조산업 거점과 지역과 연계한 문화공간 조성이다.

이와 함께 구는 서울시와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며, 도시계획‧건축‧교통‧환경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구민이 함께 공감대를 강화해 도시발전 해법을 찾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김경호 구청장은 “도시 재구조화를 바탕으로 상업지역 확대와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계획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면서 “이번 설명회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말씀해 주시는 좋은 의견들을 반영하여 앞으로 20년 후 ‘활력 넘치는 도시, 동북권 중심 도시 광진’의 새로운 변모를 기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