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천시, 미사용 지하수 방치공 원상복구 추진
상태바
이천시, 미사용 지하수 방치공 원상복구 추진
  • 이천/ 지원배기자
  • 승인 2024.02.1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는 미사용 지하수 시설(방치공)에 대한 원상복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천시 제공]
이천시는 미사용 지하수 시설(방치공)에 대한 원상복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천시 제공]

경기 이천시는 미사용 지하수 시설(방치공)에 대한 원상복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2022년부터 22개소의 방치공을 원상복구 했으며, 올해 방치공 및 미등록 지하수 현장조사와 병행해 원상복구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기간은 이달부터 8개월간 진행할 예정으로 사업비 4,500만 원으로 도비 50%을 지원받아 소규모 지하수 약 60개소에 대해 원상복구할 방침이다.

추진방법은 미사용관정을 해당 읍면동 수요조사 기간에 신고하면 수도과 급수팀에서 신고된 자료에 대한 소유자 확인등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조사 및 관정에 대한 조치방향을 검토하여 사업대상을 선정, 원상복구 사업이 진행된다. 

사업대상은 원상복구 의무자 및 지하수 이행보증금 사용 불가능한 지하수 시설에 한해서 지원되며, 지하수 시설의 소유자가 확인된 경우는 복구의무자가 원상복구할수 있도록 원상복구 이행명령 등 행정적인 절차를 이행하며, 원상복구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2024년에는 지하수 보전관리 감시원을 채용하여 방치공, 미등록 관정에 대한 현장확인 및 지하수 시설에 대한 관리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며, 이천시 관내 미등록관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지하수 수질오염의 예방과 지하수 자원을 보전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기간동안 거주지나 농경지 주변 미사용 관정 및 미등록 관정은 원상복구사업이 완료될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하수 개발·이용과정 중 여러 요인으로 사용 중지되어 방치된 관정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원상복구할 예정"이라며 "지하수 수질 오염원을 차단하고 지하수 자원을 안정적으로 유지·관리하는데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천/ 지원배기자 
wonB4585@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