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지역암센터 최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지역암센터 최우수기관 선정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2.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평가한 2023년 전국 지역암센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충남대학교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평가한 2023년 전국 지역암센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충남대학교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평가한 2023년 전국 지역암센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년도 지역암센터 운영과 국가암관리사업 수행결과 등을 평가하여 전국 13개 지역암센터 중 3개 기관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하고 있다.

대전지역암센터는 일반인과 비교했을 때 암환자가 5년간 생존할 확률을 의미하는 5년 상대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다학제통합진료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학제통합진료는 2015년 두경부암팀의 진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8개팀(폐암, 대장암, 유방암, 위암, 간암, 근골격피부암, 식도암, 두경부암 등)이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다학제 진료건수가 2022년 168건 대비 2023년 324건으로 193% 대폭 증가했고 암환자에게 ‘환자 중심 종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암을 조기검진하여 치료를 유도하기 위한 국가암검진사업 ▲암생존자의 건강관리와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암생존자지지사업 ▲말기암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돌봄사업 등 암 전주기 공동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1년 대전지역의 5년 상대생존율(74.0%)이 전국(72.1%)보다 높게 나오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대전지역암센터 이상일 소장(위장관외과 교수)은 “대전지역암센터는 지역주민의 암예방을 위하여 올바른 정보 제공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환자 중심 암진료체계를 통해 환자 맞춤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병원에서 치료 받는 환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전문 진료와 효율적인 암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지역암센터는 2005년 3월 21일 암관리법에 의해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국가지정암센터로 종합적인 암진료·암연구·암관리사업 및 암등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은 2023년 동안 10만 5,799명 암환자에게 외래진료서비스를, 6만 4,779명 암환자에게 입원진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