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외국인유학생 유치 지원 본격화
상태바
경북도, 외국인유학생 유치 지원 본격화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2.1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15명 구성 'K-드림 협업체' 발대식 개최
입국·교육·취업·정주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축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외국인 유학생 유치 지원에 나선다.

도는 15일 도청 호국실에서 도내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지원을 위한 ‘케이(K)-드림 협업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K-드림 협업체는 도-호치민시 한국교육원 대학 기업-해외유학원 등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됐다.

도는 도내 일반대·전문대에 외국인유학생 ‘1만명 유치’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고 우수한 해외 인재와 함께 지방을 살리는 새로운 지방시대의 서막을 올렸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도 외국인 유학생 유치 지원 정책에 대한 설명과 지역 대학 및 기업체 간의 유기적인 연계·협업을 기반으로 해외 인재들이 경북에서 유학부터 취업·정주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구축에 대한 정책제언이 이어졌다.

케이(K)-드림 협업체는 앞으로 지역·대학·기업 간의 연계·협업을 기반으로 경북 외국인유학생 유치지원 정책 마련과 실효성 있는 사업추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지역특화형 비자(F-2-R)와 연계해 지역기업 취업을 전제로 지역 대학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해외유학생 계약학과’ 신설·운영, 교육 발전 특구와 연계한 해외 우수인력 유치를 위한 맞춤형 규제 특례 발굴, 해외 주요 기관과 해외 우수대학을 직접 방문해 해외유학생 유치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성현 도 지방시대정책국장은“분산 활동 중인 해외인력 유치 주체들을 하나로 묶어 실효성을 높이고, 해외 우수인력들이 우리 지역에서 교육받고 취업·정착해 지역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속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