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천군, 민선 8기 주택건설 ‘올인’
상태바
화천군, 민선 8기 주택건설 ‘올인’
  • 화천/ 오경민기자 
  • 승인 2024.02.19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임대주택과 민간주택, 택지개발 등 정책설계 마무리
주택 관련 금융지원, 청년과 신혼부부 파격적 우대 추진 등
화천군 간동 세대공존 자립형 주거단지 조감도 [화천군 제공]

강원 화천군이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에 대한 대책으로 주택 건설에 총력을 다한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공공 임대주택 건설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군이 건립을 확정한 공공 임대주택은 모두 337세대다. 

지난 2018년 화천읍 신읍리에 착공한 마을정비형 공공 임대주택에서 이르면 연내 입주가 시작된다. 

총 사업비 176억 원이 투입돼 LH가 조성과 운영을 맡게 되는 마을정비형 공공임대주택은 영구임대 20세대, 국민임대 100세대 등 총 120세대 규모로 입주자 모집은 이미 완료됐다. 

또한 청년과 신혼부부들을 위한 통합 공공 임대주택이 화천읍 신읍리 일대에서 이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통합 공공 임대주택은 70세대 규모로 작년 화천군이 국비 약 66억 원을 확보했다. 

총 사업비는 242억 원으로 2026년 연말 이후 건설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화천읍 하리, 옛 화천읍사무소 부지에서는 지난해부터 산천어 행복타운 조성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72세대가 입주하게 될 산천어 행복타운은 지하 1층, 지상 15층 규모로 지어지며, 저층부에 화천읍사무소 업무시설이 자리잡게 된다. 

사내면 지역에는 사창리 일대에 2027년까지 고령자 복지주택 60세대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223억 원 규모로, 65세 이상 고령자 중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도시 근로자 평균소득 50% 이하인 주민이 입주 대상이다. 

입주자 특성에 맞춰 1층에 1,000㎡ 면적의 실버복지센터를 계획 중이며 소요 예산은 이미 확보되어 있다. 

하남면에서는 주상복합시설인 스마트 복합쉼터가 연면적 2,170㎡, 지상 4층 규모로 2026년까지 건립된다. 

주택 15세대가 쉼터 내에 조성되며, 편의점과 로컬식당 등을 갖추게 된다.  

공공 임대주택 확충 뿐 아니라, 주택 신축을 위한 공공 택지 조성에도 정성을 쏟고 있다. 

이를 위해 동서고속화철도 화천역세권인 간동면 간척리 일대에 약 150억 원을 투입해 ‘간동 세대 공존 자립형 주거단지’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택지에는 전원주택 70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부지와 기반시설이 내년까지 들어설 것으로 보이며 군은 각종 행정절차를 마무리 후 곧바로 택지 조성 공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북한강을 끼고 있는 하남면 거례리에도 10여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전원주택 택지가 내년까지 조성된다.

이 밖에도 군은 최근 하남면 위라리와 화천읍 일대에 각각 민간 사업자가 준비 중인 주상복합 아파트 총 326세대 건설사업 계획을 신속하게 승인한 바 있다. 
     
군은 주택 건설에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주택 구매와 주거 유지비에 대한 파격적인 재정 지원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우선, 화천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가 연면적 100㎡ 이하 단독주택 신축 또는 매입 시, 주거전용면적 85㎡ 이하 공동주택 매입 시, 금융기관 융자에 따른 이자액 최대 50%(융자금 추천한도 2억원 이내, 발생 이자 3% 이내)를 지원한다. 

단독주택 신축과 노후 주택 개량 지원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노후하거나 불량한 농촌주택의 개량 또는 신축에 필요한 일부 비용에 대해 금융기관을 통해 저금리 융자를 알선키로 했다. 
사업대상 주택은 연면적 150㎡ 이하 농촌주택으로, 신축은 최대 2억5,000만원, 증축과 리모델링, 대수선은 최대 1억5,000만원 한도에서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이 이뤄지며, 고정금리(연 2%)와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다.
     
최문순  군수는 “안정된 주거에 교육지원과 돌봄 서비스까지 더해진다면, 우리 군의 최우선 정책목표인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구현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천/ 오경민기자 
og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