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전략 수립 박차
상태바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전략 수립 박차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2.2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기업유치, 신산업 육성 통한 지역경제 성장에 방점
경기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조성사업의 구체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를 공식화하는 보고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조성사업의 구체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를 공식화하는 보고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제공]

경기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 지정 전략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평화경제특구 조성사업의 구체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를 공식화하는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김경일 시장, 부시장, 경기도청 통일기반조성과장, 경기연구원 및 파주시 관련 실·국·소·본부·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사업 수행책임자인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성 교수가 주요 과업 수행 목표와 방향, 세부 연구 분석 과제들에 대한 상세한 보고를 진행했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한 핵심 과제로, 지난해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접경지역 등 대상 지역에 대규모 산업단지 및 관광특구를 조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평화경제특구 조성 시 사업시행자 및 입주기업에게는 국세ㆍ지방세 세재혜택 및 기반시설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되어 선도기업 유치, 지역 경제발전 및 일자리 증가 등 수많은 경제유발 효과가 예상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최적의 입지 규모 검토 ▲유치산업 특화 전략 등 파주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구체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용역 결과에 따라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자체 구상(안)’을 수립하여 추후 진행될 통일부, 국토부, 경기도 등 상급 기관의 평화경제특구 지정 절차에 선제 대응할 계획이다.

김경일 시장은 “시만의 특화된 평화경제특구 조성 이행안을 마련해 평화경제특구가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