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시,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본격화
상태바
춘천시,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본격화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4.02.2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춘천시가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구현 농정방향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사진은 춘천시청사 전경.
강원 춘천시가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구현 농정방향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사진은 춘천시청사 전경.

강원 춘천시가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구현 농정방향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시는 지난해 정부의 푸드테크산업 육성 기조에 따라 전국 최초 푸드테크 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강원지역 거점 국립대인 강원대와 상호협력을 체결, 푸드바이오텍학과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는 등 관련 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및 핵심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올해 작년의 성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도시, 춘천의 밑그림이 구체화 할 방침이다.

먼저 작년에 이어 산·관·학 협력을 통한 춘천형 푸드테크 산업 생태계 구축에 총력을 기울인다.

관련 주요 추진사업은 ▲푸드테크 종합 육성계획 수립 ▲푸드테크 연구개발 지원 ▲푸드테크산업 육성 포럼 개최 등이다.

이외에도 농식품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식물성 대체식품 연구 분야) 공모에 도전한다. 

춘천 농산물을 활용한 대체식품 소재 연구개발을 목표로, 센터 유치를 통해 푸드테크 산업과 지역농업의 상생 모델을 제시하고, 지역 농식품산업의 경쟁력 및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근화동에 위치한 화동, 2571을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공간 및 푸드테크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외식공간으로 조성하여, 춘천 푸드테크 산업의 전진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관련 사업도 추진한다. 

스마트 육묘장 및 곤충산업 거점단지도 ’25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설계 완료 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관련 사업은 ▲스마트 시설원예 생산기반 조성 시범 ▲데이터 기반 시설원예 모니터링 시스템 보급 ▲스마트팜 ICT 융복합 확산(온실 신개축 지원) ▲시설하우스 ICT 현대화 ▲종자산업 기반구축 등이다.

산림분야에서는 지역목재자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목재산업의 육성을 본격화한다. ’22년부터 추진하는 ▲지역목재 이용 문화공연장 조성 ▲목재친화도시 조성 모두, 연내 착공하여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한걸음 다가설 계획이다.

아울러, 농업 현장중심 지원을 통해 농업·농촌의 세세한 곳까지 다가간다.

일하고 싶은 농촌, 살고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 조성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두 지역 살아보기 ▲귀농귀촌 지원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반값 농자재 및 면세유 지원 확대 ▲공익직불제(소농) 지급단가 인상 ▲주요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등 정책 추진을 통해 촘촘한 농업경영 안전망을 구축한다.

또한 농업·농촌과 연계된 축제 발굴 및 개최를 통해 농업현장에 활력을 더할 예정이다. 올해 개최예정인 축제는 ▲춘천 복숭아 페스티벌(신규) ▲춘천술 페스타 ▲반려동물 페스티벌이다.

선제적 가축전염병 대응체계를 통해,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를 설치,운영을 강화하고, 철저한 예방접종 관리 및 컨설팅을 통해 가축질병 발생을 최소화 하여, 춘천이 가축전염병 청정지역으로 거듭나도록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