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상도동 노후주거지 ‘동작구형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
상태바
동작구, 상도동 노후주거지 ‘동작구형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2.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도동 279번지 일대 조건 없이 선정 ‘유일’...주민 동의율 약 60%로 높아
동작구 상도동 279번지 모아타운 대상지 위치도.[동작구 제공]
동작구 상도동 279번지 모아타운 대상지 위치도.[동작구 제공]

노후한 상도동 저층 주거지 일대가 동작구형 명품 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울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최근 상도동 279번지 일대가 서울시 ‘2024년 제2차 모아타운 대상지’에 유일하게 조건부 없이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동작구에는 노량진동 221-24번지 일대, 사당동 202-29번지 일대, 상도동 242번지 일대 등 총 4곳이 모아타운으로 추진된다.

‘상도동 279번지 일대’는 규모 4만 9,155㎡, 전체 노후도가 61%에 달하는 저층 주거지이면서 국사봉이 인접한 구릉지형으로 기반시설이 열악해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하지만 대규모 정비가 어려운 지역이다. 특히 주민 동의율이 약 60%로 기준치인 30%를 훌쩍 뛰어넘는 등 주민의 개발의지가 월등히 높은 곳이었다.

이에 구는 해당 지역의 노후도, 주민 동의율 등을 모두 고려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모아타운’으로 최종 선정될 수 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해 왔다. 지난해 7월부터 유관부서 협의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청취한 후 주차난 심각성, 대상지별 노후도 등의 심사요건을 종합 검토해 서울시에 최종 제출했다.

279번지 일대는 ▲가로주택정비사업 면적 확대 ▲개별사업 노후도, 층수완화 ▲개별사업 건축규제 완화 등 혜택이 적용될 예정이다. 앞으로 구는 해당 지역의 특성 및 자치구 최초로 수립하는 ‘상도4동 일대 도시개발·관리 가이드라인’ 등을 고려해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모아타운 선 지정 제도’를 활용해 통상 12개월 걸리던 규제완화 기준적용을 최대 3개월까지 앞당긴다. 올해 구는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서울시 주민공람 및 통합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모아타운으로 승인·고시되면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

박일하 구청장은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으로 신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동작구형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통해 동작구 지도를 바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