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연구원 “쌍둥이 습지 조성 서해안 위기 철새들 구하고 ESG도 실천”
상태바
경기연구원 “쌍둥이 습지 조성 서해안 위기 철새들 구하고 ESG도 실천”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2.2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충남 쌍둥이 습지공원 제안’ 발간…물새들 서식환경 조성
경기만 갯벌 ESG 관점서 회피-최소화-복원-상쇄와 같은 대안으로
갯벌 매립 시 절반 정도는 습지공원으로 조성…서해 연안 생태계 구축
[경기연구원 제공]
[경기연구원 제공]

경기만의 갯벌을 ESG 관점에서 회피-최소화-복원-상쇄와 같은 대안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충남 쌍둥이 습지공원 제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만(태안반도와 옹진반도와의 사이에 있는 만)과 아산만(경기 평택시와 충남 아산시·당진시 사이에 있는 만)은 공유수면으로 딱히 행정구역으로 구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경기만-아산만 습지가 람사르협약 국제적 기준에 충분하게 부합하는 귀한 생물 서식지로 그 중요성이 올라가고 있다. 대대로 우리 식량의 원천이었고, 2000년대까지도 한국미기록종이 발견되었다. 미래에는 해양 생태계가 탄소를 흡수하는 블루카본의 가치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 간 패널은 맹그로브, 잘피, 염습지를 블루카본으로 공식 인정하고 있어 갯벌도 공식 인증을 받도록 하는 것이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갯벌 동물의 먹이가 되는 미세조류들은 식물보다 빠르게 탄소를 흡수하는 에너지원으로 과학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정치 외교적으로도 노력이 병행되어야 블루카본으로 인증이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2021년에는 우리나라 4개(서천 유부도, 고창, 순천만, 신안 등)의 갯벌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미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갯벌 복원 사업이 시작되어 장기적이고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연간 가치가 약 18조 원인 우리나라 갯벌에 대한 인식도 변해 다시 복원하자는 ‘역간척’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연구원은 한반도 생태적 위상에 맞는 정책 추진으로 ▲우리나라는 강과 호수가 발달하여 땅과 물이 만나 생태적 특성을 가지고 동시에 가장자리 효과로 높은 생물다양성 보유한 생태적 전이대와 우수한 기후대로 만들어진 생태계 보존 정책 ▲경기도와 충청남도가 각각 도 내 갯벌공원 등 쌍둥이 습지공원을 조성하여 물새들의 서식 환경 조성 ▲매립만 하지 말고 반 정도는 습지공원으로 조성 보호 ▲경기-충남 쌍둥이 습지를 조성으로 복합적인 기대 효과 조성 ▲첫째, 서식지가 두 가지로 다양 ▲둘째, A 습지 서식 어려울 때 대안으로 B 습지에 서식 ▲셋째, 경기도는 북쪽으로 충남은 남쪽으로 서식지 확대하면 서해안 생태축의 단계적 완성 등을 제시했다.

이양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와 충청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쌍둥이 습지를 조성하여 각각 북과 남 방향으로 확대한다면 철새들의 낙원인 서해 연안 생태축이 될 것”이라며 “귀한 갯벌! 매립만 하지 말고 반 정도는 습지공원으로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