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시, 분당 신도시 선도지구 지정 선제적 대응 나선다
상태바
성남시, 분당 신도시 선도지구 지정 선제적 대응 나선다
  • 이일영기자
  • 승인 2024.02.2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민관 합동 TF 구성 
"다수 선도지구 지정에 최선"
성남시청사 전경.
성남시청사 전경.

경기 성남시가 분당 신도시 내 다수의 선도지구 지정 및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 합동 TF’에 구성에 나선다. 

25일 시에 따르면 민관 합동 TF는 다음달부터 올해 말 선도지구 지정 때까지 운영될 계획으로 ▲분당 신도시 선도지구 지정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유지 ▲그린벨트 해제 등 이주단지 부지확보 ▲선도지구 평가 방법 및 배점 등 선정 절차 기준 마련 ▲ 선도지구 선정 절차와 기준에 대한 주민 홍보 및 지원 방안 마련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3월 1기 5개 신도시 중 가장 먼저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특히 노후화된 1기 신도시 정비를 위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 법적 근간이 마련되자마자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검토 용역을 설계 변경하는 등 특별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분당 신도시 정비를 위해선 고도 제한 완화와 이주단지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고도 제한 완화 없이는 특별법에 따라 완화되는 용적률을 모두 활용하기가 어렵고, 이주단지 확보량은 선도지구 지정 숫자에 직접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3차 고도제한 완화 기반 구축 사업’에 대한 연구용역을 착수해 현재 진행 중이다. 

시는 개발제한구역을 포함한 녹지 지역에 이주단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월에는 ‘신속한 분당 신도시 정비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특별법과 분당 신도시 정비 방향에 대한 주민 이해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신상진 시장은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분당 신도시 재정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