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이동현 의원 “주민감사 청구 각하 후속 조치 마련해야”
상태바
경기도의회 이동현 의원 “주민감사 청구 각하 후속 조치 마련해야”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2.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양평 속도로 추진 노선 변경’
“각하할 만큼 타당 이유 안돼” 문제 제기
감사관, 수사종료 후 특정감사 등 검토
절차·사무처리 적합 여부 등 청구 사항
이동현 의원 [경기도의회 제공]
이동현 의원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동현 의원(더불어민주당·시흥5)은 최근 제373회 제2차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도 감사관의 주민감사 청구 각하 결정에 대한 후속 조치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도 주민감사 청구 사안 중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관련 노선 변경(안) 결정의 적법성과 적절성 여부’ 청구 각하 결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사유 설명을 요청했다.

이에 도 감사관은 “해당 청구 사안은 공수처 수사 진행의 사유로 주민감사청구 심의위원회 심의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주민감사 청구는 도민의 권익침해에 대한 실질적 권리구제 수단으로 심의위원회 심의결과 사유는 각하할 만한 타당한 이유가 되지 않는다”며 각하 결정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주민감사 청구이유서를 살펴보면 공수처 수사 의뢰된 내용과 별개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노선 변경 결정’의 절차의 적법성, 사무처리의 적절성 여부에 관한 감사 청구로 도가 성실히 감사해야 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감사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관련 노선 변경(안) 결정의 적법성과 적절성 여부”에 대해 수사 경과를 살펴보고 필요시 특정 감사 등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의원은 “도의 주민감사 청구 각하 결정은 부당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도민들의 권익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청구 사안에 보다 신중한 검토를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