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배준영 국회의원, 안덕근 산자부장관에 ‘강화군 남단 경자구역 지정 건의서’ 전달
상태바
배준영 국회의원, 안덕근 산자부장관에 ‘강화군 남단 경자구역 지정 건의서’ 전달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4.02.2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 의원 “강화군이 대한민국 대표 경제자유구역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 다할 것”
[배준영 의원실 제공]
[배준영 의원실 제공]

배준영 국회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인천시당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안덕근 산업통상부장관을 만나 “강화군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경제자유구역은 외자유치기업 및 리쇼어링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위해 세제감면과 각종 규제를 완화해주는 지역이다. 인천과 부산, 광양 등지에 271.4㎢ 면적이 지정돼 있다.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차 경자구역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경자구역의 추가 지정이 가능해진 만큼 지자체별 유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배 의원은 이날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건의서를 전달하며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은 국내 경자구역 외국인직접투자의 70%를 차지하고 있고, 입주기업의 절반이 위치해 있어 강화군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크다”며 “계양~강화고속도로와 서해평화도로 2단계 건설사업이 완공된다면 서울 및 영종국제도시와의 연계성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안 장관은 “말씀하신 취지를 이해하며, 건의 사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배 의원은 “강화군은 행안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임에도 수도권 규제와 접경 지역 규제, 문화재 규제 등 과도한 규제에 놓여 있다”면서 “인천 면적의 약 40%를 차지하는 강화군의 잠재력이 기지개를 켤 수 있도록 경자구역 추가 지정과 함께 기회발전특구로도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배 의원은 지난 21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만나 강화·옹진군을 ‘소규모 관광단지’로 지정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본지 온라인판 2월21일자 정치면 보도)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주민의 권익 향상을 위해 ▲강화, 옹진군을 수도권 규제에서 제외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안 대표발의 ▲기회발전특구 세제지원 방안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대표 발의 및 본회의 통과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 제정 ▲강화·옹진군민 1가구 2주택 중과세 제외 등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