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 만들기 적극 나섰다
상태바
경북도,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 만들기 적극 나섰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2.2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 실천 결의대회 개최
'명예쓰담지도원' 328명 위촉
영농폐기물 수거·산불예방 활동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 만들기에 적극 나섰다.

이를 위해 도는 26일 구미 선산청소년수련관에서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우리마을 만들기는 민관합동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마을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봄철 영농폐기물과 생활폐기물 불법소각에 따른 산불예방으로 안전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는 운동이다.

도는 미세먼지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야외 불법소각행위는 미세먼지 발생 요인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산불원인 중 논·밭두렁, 영농폐기물 소각이 17%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도는 오는 5월까지 미세먼지 및 산불예방 총력 대응을 위해 도와 시군, 자연보호중앙연맹 경북도협의회와 합동으로 역할에 따라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와 시군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운영과 산림인접 주거지 및 농경지 중심 불법소각 합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산림분야 불법소각과 산불예방을 위해 산불명예산림감시단 400명을 운영한다.

자연보호중앙연맹 도협의회에서는 5월까지 매주 수요일을 쓰담데이로 지정해 영농폐기물과 생활폐기물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홍보하고 실천을 통해 최근 쓰레기 불법 소각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과 산불예방에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먼저 도는 자연보호운동의 발상지인 구미시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의 주역이 될 명예쓰담지도원 328명을 위촉했다.

우리마을 명예쓰담지도원의 임무는 마을 영농부산물인 영농폐비닐을 공동집하장으로 적정하게 수거되도록 하고 폐기물 종류별 배출방법 안내와 불법소각 금지에 대한 주민 홍보 등의 활동이다.

김학홍 도 행정부지사는“환경문제는 이제 인류생존의 문제가 되었기에 우리 모두가 더 늦기 전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자연환경보호에 적극 나서야 할 때”며“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사업이 경상북도에서 시작하는 제2의 자연보호운동으로 전국으로 확산되어 나갈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