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SPC 황재복 대표 구속영장…노조탈퇴 강요·수사정보 거래 의혹
상태바
SPC 황재복 대표 구속영장…노조탈퇴 강요·수사정보 거래 의혹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4.02.2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성공회대 노학연대모임 가시 관계자가 대자보를 붙이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수사와 관련 황재복 SPC 대표이사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섰다. 사진은 2022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성공회대 노학연대모임 가시 관계자가 대자보를 붙이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수사와 관련 황재복 SPC 대표이사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임삼빈 부장검사)는 황 대표에 대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뇌물공여 혐의로 2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황 대표는 2019년 7월∼2022년 7월 SPC 자회사인 피비파트너즈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 조합원들을 상대로 탈퇴를 종용하고 승진 인사에서 불이익을 준 혐의를 받는다.

사측에 친화적인 노동조합의 조합원 확보를 지원하고, 노조위원장에게 사측 입장에 부합하는 인터뷰나 성명서 발표를 하게 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한 혐의도 있다.

황 대표는 2020년 9월부터 작년 5월까지 검찰수사관으로부터 압수영장 청구 사실 및 내부 검토보고서 등 각종 수사 정보를 받고 그 대가로 수백만원의 향응 등을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