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축제 바가지 요금 뿌리 뽑는다··· 근절대책 마련
상태바
강원도, 축제 바가지 요금 뿌리 뽑는다··· 근절대책 마련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4.02.2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소재 업체 무료 입점 등 통해 착한가격 유도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지속적인 단속 실시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 제공]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 제공]

강원특별자치도가 ‘지역축제장 내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27일 도에 따르면 이번에 추진되는 바가지요금 근절대책의 주요 내용은 ▲지역 소재 업체 무료 입점 권장‧유도(수도‧전기‧가스제공) ▲착한가격 업소 입점 수수료 감면 ▲‘착한가격 우수축제’ 인센티브 부여 및 문제야기축제 페널티 부여 ▲축제장 내 물가 종합상황실 운영 ▲먹거리가격표(메뉴사진, 중량/수량 포함) 홈페이지 게재 ▲민원 발생 시 신속한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악의적 민원 차단 등 6개 항목이다.

먼저 전국 축제장을 순회하는 ‘야시장’ 업체의 입점을 최소화해 지역업체의 입점을 통해 우수먹거리를 제공하고 착한가격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는 외지 입점 업체들이 짧은 축제기간 동안 입점료와 체재비 등 지출된 비용을 뽑기 위해 바가지요금이 책정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또 축제장에서 제공되는 음식에 대한 메뉴사진과 중량·수량이 표기된 먹거리 가격표를 시·군 홈페이지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구석구석 홈페이지에 게재해 축제장을 찾는 소비자들로부터 가격의 적정성을 직접 평가받기로 하기로 하는 한편, 축제장 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단위로 지속적인 물가 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바가지요금 신고센터도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바가지요금 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매뉴얼에 따라 신속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하는 등 악의적인 민원 또한 사전에 조기 차단할 방침이다. 

도는 오는 4월부터 도내에서 진행되는 111개 모든 축제를 대상으로 바가지요금 관련 평가를 통해 우수축제에 대해 국·도비 및 컨설팅 지원,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 우선 추천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김성림 도 관광정책과장은 “도 관광산업에서 지역축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지역축제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바가지요금을 근절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서는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 3개를 비롯해 도 우수축제 9개, 시군 자체 축제 99개 등 총 111개의 축제가 진행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