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 북구, 6년 연속 ‘지방자치단체 혁신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광주 북구, 6년 연속 ‘지방자치단체 혁신 우수기관’ 선정
  •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 승인 2024.02.2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청사 전경.
광주 북구청사 전경.

광주 북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6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대상으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자율 혁신 추진성과 ▲주민 소통 정책화 성과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주민 체감도 등 10개 지표를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평가단이 점검하여 기관별 평가 등급(우수, 보통, 미흡)이 정해졌다.

구는 혁신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을 바탕으로 ‘MZ세대 새내기 직원이 함께하는 간부회의’, ‘혁신 배움터’ 운영 등을 통해 직원 혁신역량 강화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고 전국 자치구 최초로 주민이 주도하여 중흥2․3동을 중흥동으로 통합하는 등 현장 중심의 다양한 주민 소통 활동을 펼쳐 평가지표 전반에 걸쳐 우수등급을 받으며 혁신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해 의료기관, 요양기관, 주거 지원기관 등 지역의 다양한 돌봄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행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노인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사회적 약자 중심 공공서비스 개선사례로 평가받았다.

또한 광주 최초로 영산강 수변 유휴부지를 활용해 야외 물놀이장을 조성하고 무료로 개방한 ‘산동교 친수공원 조성 정책’도 주민들의 즐거운 여가 활동을 도운 지역사회 놀이 혁신사례로 호평받았다.

이에 구는 평가 결과 상위 61개 지방자치단체에 주어진 ‘우수’ 등급을 달성하였고 정부포상의 일환으로 기관 표창, 포상금 등 다양한 특전을 받게 될 예정이다.

문인 구청장은 “앞으로도 정부혁신 방향에 발맞춰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사례를 지속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j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