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현기 서울시의장, 한국지방의회학회 ‘한국지방의정대상’ 수상
상태바
김현기 서울시의장, 한국지방의회학회 ‘한국지방의정대상’ 수상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3.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한 공로 인정
김현기 의장(왼쪽)이 지난달 29일 한국지방의회학회가 수여하는 ‘한국지방의정대상’을 수상했다.[서울시의회 제공]
김현기 의장(왼쪽)이 지난달 29일 한국지방의회학회가 수여하는 ‘한국지방의정대상’을 수상했다.[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는 김현기 의장이 최근 한국지방의회학회가 수여하는 ‘한국지방의정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지방의정대상’은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한 공로가 있는 지방의회 의장 및 의원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이날 김현기 의장은 광역 의정부문 지방의정대상을 수상했다.

김 의장은 “서울시의회는 지방의회 맏형으로서 앞으로도 지방의회와 지방자치 발전에 모범이 되도록 정진하고 또 정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지방의회가 부활한지 올해로 33주년으로, 성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상황”이라며 “집행기관장 중심의 ‘지방자치법’이 그것으로, 차제에 지방의회 운영의 근본이 되는 ‘지방의회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회 제공]
한국지방의회학회는 지방의회 발전과 역량 강화를 통해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이날 시상식 후 ‘지방의회 자치조직권, 정책기능 강화방안’을 주제로 연례학술회의를 개최했다.[서울시의회 제공]

현재는 지방의회 조직권과 예산권이 집행기관장에게 예속되어 있어 집행기관의 견제, 감시에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와 관련해 김 의장은 지난해 ‘지방의회법(안)’을 마련했으며 현재 국회에 발의돼 계류 중이다.

한편 한국지방의회학회는 지방의회 발전과 역량 강화를 통해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이날 시상식 후 ‘지방의회 자치조직권, 정책기능 강화방안’을 주제로 연례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