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로구, 비대면 민원서류 발급 ‘디지털 민원 ZONE’ 운영
상태바
종로구, 비대면 민원서류 발급 ‘디지털 민원 ZONE’ 운영
  • 임형찬기자
  • 승인 2024.03.0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존’서 비대면 민원서류 발급…인터넷 정보검색도 가능
내달 혼인·출생신고 등 특별한 날 기념 ‘인생네컷 스튜디오’도 조성
서울 종로구 주민이 구청에서 ‘디지털 민원 ZONE’을 이용하고 있다.[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 주민이 구청에서 ‘디지털 민원 ZONE’을 이용하고 있다.[종로구 제공]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민원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구청사에 ‘디지털 민원 ZONE’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공간은 방문 민원인 누구나 이곳에서 정부24에 접속, 다양한 종류의 민원서류를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다.

구는 내달엔 ‘혼인·출생 축하 인생네컷 스튜디오’를 운영할 계획이다.민원인이 혼인·출생신고나 첫 여권을 발급받은 날처럼 특별한 순간을 기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 방문 민원인의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번호표 발권 서비스인 ‘스마트 번호표’ 발권과 ‘대기순번 알림톡’을 시행했다.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여권 신청 등이 급증하며 현장에서 장기간 기다려야만 했던 민원인 불편을 덜어주고 효율적 시간 활용을 뒷받침하자는 취지에서다.

이용 방법은 구청 누리집에서 스마트 번호표를 발급받거나 민원실 키오스크에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구는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대기 번호, 대기인 수를 실시간 제공한다.

정문헌 구청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 민원행정서비스’를 선보이고 민원인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