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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산업 초격차 기술 확보"…5년간 9조 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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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산업 초격차 기술 확보"…5년간 9조 원 투자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4.03.05 15: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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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조선 3사,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 발족
2030년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 주도 목표
현대중공업 조선소 [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 조선소 [한국조선해양 제공]

정부와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와 함께 조선산업의 미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9조 원을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대중소 협력 플랫폼인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조선산업의 대전환 방향을 논의하고, 조선 분야의 수출·현안 전략 등을 점검했다고 5일 밝혔다.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의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정부와 조선 3사,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정부와 조선 3사는 앞으로 5년간 9조 원을 투자해 조선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을 확보한다.

중장기 관점에서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내 민관 공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수립한다.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액화수소 운반선을 2030년까지 개발하고,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을 주도할 예정이다.

STX조선해양 경남 창원 진해조선소 전경 [STX조선해양 제공]
STX조선해양 경남 창원 진해조선소 전경 [STX조선해양 제공]

정부는 인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인력 수급을 전망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미래혁신 인재 양성센터', '구직자 대상 채용 연계 교육 사업'을 통해 매년 2천명의 국내 조선 분야 전문·생산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조선 3사는 공동으로 '해외조선인력협력센터'를 상반기 내 시범 운영해 해외인력을 현지에서 교육한 뒤 도입하는 체계를 확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업계와 수주·수출 활성화 전략을 점검한 뒤 투자 애로 데스크, 현장 애로 데스크를 각각 조선협회와 전국 5개 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국내 조선산업이 당면한 도전은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민관 원팀의 팀플레이로 헤쳐 나가야 한다"며 "올해 7,000억 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서 조선 업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발족한 이니셔티브를 정례화해 K-조선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투자 애로도 지속적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지원기자
kjw9190@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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