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비명계' 홍영표, 오늘 탈당…"민주당, 총선 참패할 가능성 커"
상태바
'비명계' 홍영표, 오늘 탈당…"민주당, 총선 참패할 가능성 커"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4.03.0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1석 총선 목표라 했지만 굉장히 회의적"
"이재명 언급하고 싶지 않아…부평 유권자들 판단 받겠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홍영표(4선·인천 부평을) 의원이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을 선언한다.

홍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탈당 기자회견을 예고하면서 "70년 전통의 민주당을 다시 세우기 위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현역 의원 평가 결과 경선 시 득표의 30%를 감산하는 하위 10%에 속했다고 통보받은 데 이어 자신의 지역구가 전략지역으로 지정되며 아예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홍 의원은 "경선에서 이길 가능성이 크지 않은데도 경선만 시켜주면 당의 결정에 승복하겠다고 했는데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그래서 이런 결단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가 전날 탈당을 만류한 것을 두고는 "더 이상 이 대표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지난 2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미소를 짓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미소를 짓고 있다. [연합뉴스]

홍 의원은 "이 대표가 151석이 총선 목표라고 했지만, 굉장히 회의적"이라며 "민주당이 참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홍 의원은 탈당 후 거취를 묻는 말에는 "제가 정치를 계속해 온 부평 유권자들의 판단을 받아볼 생각"이라며 출마를 시사했다.

또 탈당한 설훈 의원이 추진 중인 '민주연대'에 합류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이낙연 공동대표가 있는 새로운미래와 연대할 가능성도 열어뒀다.

홍 의원은 앞서 탈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한 데 대해선 "그 선택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경제 무능, 외교·안보 위기까지 부를 가능성이 큰 정권에 맞서서 국민과 함께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당 원내대표를 지낸 대표적 친문(친문재인)계 정치인이다.

그는 지난 4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고, 문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공천 관련)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안타깝다. 앞으로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잘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한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