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명일1동 舊청사 ‘강동첨단복합청사’로 재탄생
상태바
강동구, 명일1동 舊청사 ‘강동첨단복합청사’로 재탄생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3.0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착공 2026년 준공 목표…어린이집, 수영장, 공동주택 공급
강동첨단복합청사(명일1동) 조감도. [강동구 제공]
강동첨단복합청사(명일1동) 조감도.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구(舊)명일1동 주민센터・청소년회관 부지(명일동 327-5, -6)에 지하 5층~지상 13층 규모의 주민센터와 수영장, 어린이집, 가족센터, 경로당 등을 갖춘 ‘강동첨단복합청사(명일1동)’를 건립한다고 7일 밝혔다.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하반기 착공을 할 계획이다.

구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서울시 공공주택 통합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강동첨단복합청사(명일1동) 복합개발 사업이 조건부 가결됨에 따라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옛 명일1동주민센터(명일동 327-5)와 청소년회관(명일동 327-6)은 사용승인 후 각각 43년, 28년이 경과해 시설 노후가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구는 시설 개선을 위해 강동첨단복합청사(명일1동)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6월 SH공사와 ▲업무 분담 ▲건설사업비 조달 ▲건축물의 소유·운영·관리 등의 내용을 담은 사업시행 협약을 맺으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하게 됐다.

강동첨단복합청사에는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시설과 청년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택이 들어선다. 지하1~2층에는 수영장을, 지상1~6층에는 동 주민센터‧어린이집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공서비스 시설과 지상7~13층까지는 103세대 규모의 공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구는 명일전통시장 활성화 및 명일동 주택밀집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강동첨단복합청사 복합개발 사업과 연계해 인접한 염주골 어린이공원에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도 진행한다. 총 52면 규모로 조성된다. 두 사업지의 지하주차장 차로와 경사로를 공유하고 지하주차장 층고(2.7m) 확보를 통해 택배차량 등의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차량 이동 및 주차 편의성을 높였다.

이수희 구청장은 이 사업이 적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두 팔을 걷고 나섰다. 지난달 6일 11개 부서가 참여한 준비사항 보고회를 개최하고 사업착공이 차질 없이 준비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어 20일에는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건축물 해체 현황 및 공사계획 등을 살피는 등 하반기 예정된 사업착공이 적기에 진행될 수 있도록 점검했다.

이 구청장은 “강동 첨단복합청사는 구의 재정 부담 경감을 위해 국‧시비 지원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에게 수준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청년층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기에 착공해 준공될 수 있도록 사업 진행 과정을 꼼꼼하게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