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특징주] 티앤바이오팹, 동종 성체줄기세포 3D바이오프린틍 인공기관 이식 성공 '上'
상태바
[특징주] 티앤바이오팹, 동종 성체줄기세포 3D바이오프린틍 인공기관 이식 성공 '上'
  • 제갈은기자
  • 승인 2024.03.0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앤알바이오팹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7일 기준 현재 전 거래일 대비 +29.89% 오른 8,560원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은 105만 6,259주다. 

이는 세계 최초로 동종 성체줄기세포 기반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기관을 이식했다는 소식에 관련 종목인 티앤알바이오팹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은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타인의 성체줄기세포를 기반으로 한 난치성 기관 결손 환자용 맞춤형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기관을 이식했다. 이후 6개월의 추적 관찰 결과 성공적인 생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성체줄기세포 기반 환자 맞춤형 3D 바이오프린팅 인공 기관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임상 실용화 연구다. 실제 성체 줄기세포·연골세포를 바이오 프린팅하여 3차원 맞춤형 인공 기관을 제작한 뒤, 이를 난치성 기관 결손 환자에게 이식하여 치료를 진행한 세계 최초의 연구 개발 및 임상시험이다. 

한편 연구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의 주도로 가천대학교와 티앤알바이오팹의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이밖에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과 포스텍이 참여했다.

[전국매일신문] 제갈은기자
carryy13@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