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자치구 최초 ‘마을버스 인력난 해소’…운전자 양성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상태바
동작구, 자치구 최초 ‘마을버스 인력난 해소’…운전자 양성부터 취업까지 ‘원스톱’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3.0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서울시 교통연수원과 MOU 체결
교육기간 15일→5일, 수료자 우선 선발제 등
박일하 동작구청장(우측)은 7일 동작구청에서 고홍석 서울시교통연수원장(좌측)과 ‘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양성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동작구 제공]
박일하 동작구청장(우측)은 7일 동작구청에서 고홍석 서울시교통연수원장(좌측)과 ‘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양성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동작구 제공]

서울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마을버스 운전기사 부족 및 운행횟수 감축에 따른 배차간격 증가 등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마을버스 업계의 인력난을 돕기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전날 동작구청에서 서울시 교통연수원과 ‘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양성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일하 동작구청장을 비롯해 고홍석 서울시교통연수원장과 양 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구는 관내 마을버스 운전취업을 희망하는 주민이나 업체에서 추천하는 구민을 대상으로 서울시교통연수원에서 별도 구성한 ‘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단기 집중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단기 집중 양성교육’은 교육생의 편의 제고를 위해 기존 15일 120시간, 합숙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타 교육기관의 프로그램과 달리 출퇴근이 가능하면서 실제 운행 현장과 유사한 실습 중심으로 알차게 마련해 5일 40시간 동안 진행된다.

특히 양성교육을 수료하면 우선 선발을 통해 관내 마을버스 업체에 즉시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등 고질적인 인력난 문제해소 노력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양성교육 과정은 이달 말부터 오는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교통행정과(02-820-979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그동안 운영난을 겪는 관내 마을버스업체의 정상화 및 운전자 처우개선을 위해 고민하고 마을버스 업체들이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재정지원금 지급 등 다각도로 지원해 왔다. 코로나19 이후 관내 마을버스 운행횟수가 감소해 업체의 재정여건이 악화된 상태로 현재 동작구에는 총 10개 업체, 21개 노선의 마을버스가 운행 중이다.

또 지난달에는 전국 최초로 숭실대학교, 롯데정보통신과 ‘자율주행 마을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시범운행지구 지정, 인프라구축 등 대중교통분야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로 했다.

박일하 구청장은 “이번 협약이 관내 마을버스 업계의 인력난은 물론 주민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교통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