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택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검토…트램 모노레일 등 고려
상태바
평택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검토…트램 모노레일 등 고려
  • 평택/ 유완수
  • 승인 2024.03.0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망 구축 및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용역 추진
평택시청사 전경. [평택시 제공]
평택시청사 전경. [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가 관내에 도시철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교통수단으로 할지를 놓고 전반적인 용역 조사를 추진 중이다.

9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도시철도망 구축 및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 용역 조사는 동·서부권을 연계하는 교통망이 부족하고, 철도 수단 분담률이 낮은 평택지역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 자료를 확보하려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실제로 평택은 권역별 생활권을 연계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해 승용차 분담률이 높은 편이다.

시가 조사한 결과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승용차 47.7%, 버스 11.6%, 택시 4.3%, 도보 34.1%이고, 철도 분담률은 2.3%에 그쳤다. 

이같은 철도 분담률은 경기도 전체 평균인 7.5%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관내에 도시철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는지와 함께 필요하다면 향후 어떤 수단이 좋을지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도입 가능 신교통수단으로는 경전철, 모노레일, 트램, 바이모달트램 등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용역에서 기존 철도망을 활용한 연계 환승 교통체계 구축 방안 등도 조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분담률이 낮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도시철도망 구축 전반을 놓고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며 "용역이 완료되면 관내에 어떤 대체 교통수단이 좋은지까지 검토해 연구 결과를 향후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용인/ 유완수기자 
youy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