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서구, 구정 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완료
상태바
인천 서구, 구정 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완료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4.03.1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월 착수 후 올 3월 내 예정
35년 분량 아날로그 자료 디지털화
인천 서구가 최근 ‘구정 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서구 제공] 
인천 서구가 최근 ‘구정 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서구 제공] 

인천 서구가 최근 ‘구정 홍보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질이 떨어지거나 소실될 우려가 있는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영구적으로 자료를 보관하고, 검색과 활용을 쉽게 할 수 있는 자료 저장소다.

서구는 63만 구민이 거주하며 구청의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아날로그 자료의 소실 방지 ▲구에서 생산되는 홍보자료의 실시간 기록‧관리‧검색 ▲디지털 콘텐츠 전용 대량 저장 인터페이스 및 인프라 필요성으로 인해 구는 2023년 9월 아카이브 구축에 착수했다.

약 6개월 만에 완성된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작업으로 사진(아날로그, 디지털) 약 54만 장, 영상(비디오테이프, 드론, 디지털 포함) 약 2,500개를 디지털화했다. 이 중 일반인 공개가 가능한 자료는 상반기 중으로 대국민 공개 웹사이트‘서곶 사진누리’에 공개할 예정이다.

아카이브 구축 최종보고회엔 강범석 서구청장과 부구청장, 관련 국·부서장이 참석했으며, 용역사 프로젝트 관리자(PM)가 추진 상황을 보고 후 시스템 시연, 질의응답을 했다.

강범석 구청장은 “서구 디지털 아카이브는, 단순한 기록물에 그치지 않는 소중한 기록유산”이라면서 “직원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접근성도 높여 저장된 자료들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