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전 전세사기 또 터졌다…건물 22채 피해액 300억 추산
상태바
대전 전세사기 또 터졌다…건물 22채 피해액 300억 추산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3.1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인 3명이 건물 22채 보유…줄줄이 경매개시
임차인 11명이 경찰에 고소장 접수
대전·경산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원회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연 '다가구주택 전세사기 피해자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경산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원회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연 '다가구주택 전세사기 피해자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다가구주택 비율이 높은 대전에서 전세사기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최근 지인·가족 관계인 임대인 3명으로부터 300억 원 규모의 전세사기를 당했다는 임차인들의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1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전 유성구 학하동 한 다가구주택에 거주하는 임차인 11명은 최근 유성경찰서에 임대인 A씨(55)를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A씨는 학하동과 서구 도마동, 중구 대흥동 등에 건물 6채를 보유하고 있는 임대인으로, 이 중 4채가 지난달부터 경매 집행에 들어갔다.

건물 대부분은 2022년 지어졌고 피해자들은 2022년 여름부터 A씨와 전세 계약을 맺었다.

피해 임차인 중 한 명인 박모씨(30대)는 "건물은 이미 경매 절차에 돌입했고 집주인은 연락을 받지 않는데도 수사기관에서 올해 8월인 전세 계약 만료일이 도래하지 않았다고 피해자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하더라"면서 "지금도 임대인은 어디선가 집을 계약하고 있을 것이며 이를 모르는 선량한 피해자는 집을 계약하지 않겠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피해자들은 A씨의 조카인 B씨(39)가 이를 주도적으로 계획했고 B씨의 지인인 C씨까지 임대인 3명이 함께 계획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3명이 대전에 보유한 건물은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22채로 피해자들은 피해 규모가 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피해자들이 모인 단체카톡방에는 3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건물 10채를 보유한 B씨의 피해자 D씨(40대)는 "지난달 5일 경매 절차에 돌입했다는 사실을 알고 집주인인 B씨에게 물어보니 B씨가 '내 계좌가 보이스피싱 계좌로 연루돼 사용할 수가 없어 이자를 잠깐 못 냈더니 이렇게 된 것 같다'고 했으나, 알고 보니 은행 이자는 작년 11월부터 연체돼 있었다"고 말했다.

B씨가 보유한 건물 10채 중 8채도 모두 경매 집행에 들어간 상태다.

피해자들은 B씨가 2022년 대전시장 선거 한 예비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청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것을 두고 정치계 연루 의혹까지 내비치고 있다.

한편 연합뉴스는 임대인들 이야기를 듣고자 연락을 취했지만 모두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