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중앙아시아 수출길 확대··· 카자흐스탄 시장 개척
상태바
충남도, 중앙아시아 수출길 확대··· 카자흐스탄 시장 개척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4.03.1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3일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참가 기업 모집
현지 매장·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시장 진출 지원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가 중앙아시아에 대한 수출길 확대에 본격 시동을 건다.

도는 5월 1∼3일 카자흐스탄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카자흐스탄 해외시장개척단은 도내 중소벤처기업 15개사를 모집, 경제도시인 알마티에서 수출 상담회와 바이어 상담을 진행토록 한다.

이후에는 현지 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시장 진출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 기업은 도내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중소벤처기업으로 참가 품목 제한은 없다.

다만 휴폐업 기업, 대기업이나 대기업 출자회사, 국세·지방세 체납 기업 등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참여 희망 기업은 오는 22일까지 충남도 온라인수출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을 하면 된다.

도는 신청 기업에 대한 현지 시장성, 특허 및 국제인증 보유 정도, 수출시장 개척 의지, 수출 준비도 등을 평가해 대상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도 한류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이번 해외시장개척단은 K-제품 진출 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카자흐스탄은 국토 면적 272만㎢로 우리나라의 27배에 달하며 2022년 기준 인구는 1,970만 명, 국내총생산(GDP)은 2,258억 달러, 1인당 GDP는 1만 1,440달러다.

특히 유라시아 대륙 중심에 위치한 교역 경유지로 최근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며 중앙아시아 경제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또 중산층이 투텁고 30세 미만 청년층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22년 기준 1인 당 구매력평가지수(PPP)는 3만 달러 이상으로, 인근 몽골의 2.3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직접투자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경제 성장률도 최소 5.3%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2년 우리나라의 카자흐스탄에 대한 수출액은 16억 5천509만 8천 달러, 수입액은 48억 6천947만 1천 달러로 집계됐다.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한국에 우호적이며 한국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도 파악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