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진구, 대한민국 건강교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
상태바
광진구, 대한민국 건강교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
  • 이신우기자
  • 승인 2024.03.1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호 구청장 “모든 세대가 행복한 광진형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최선”
김경호 광진구청장(가운데)이 구청 관계자들과 제2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공모 최우수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김경호 광진구청장(가운데)이 구청 관계자들과 제2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공모 최우수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경호)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건국대학교 건강고령사회연구원이 주최한 제2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차지,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모든 세대가 살고 싶은 어르신이 행복한 광진형 고령친화도시 조성’이라는 주제로, 추진 중인 156개 사업을 소개했다.

특히 ▲광진형 고령친화도시 기틀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한파 쉼터 사립경로당 난방비 지원 ▲서울시 최초 장기요양요원 복지포인트 지원 사업 등 건강고령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추진을 위해 구비 4억 6,980만원의 예산을 신규로 편성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 서울시 광진구 노인복지 및 고령친화도시 기본조례 와 서울시 광진구 장수축하금 등 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경로효친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함께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한 점도 반영됐다.

구는 현재(올해 1월 1일 기준) 노인인구 비율이 16.8%로, 전체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인구가 14%를 넘어선 고령사회에 진입한 상황이다. 2028년에는 노인인구가 21%를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해 다양한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어르신뿐만 아니라 광진구의 모든 세대가 어울려 살기 좋고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선 결과, 보건복지부가 평가한 노인정책분야 평가 우수상과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 우수상, 서울시가 평가한 노인일자리 우수 수행기관 선정, 대한노인회가 주최한 노인복지대상 수상 등 정책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공모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정책진단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재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모든 세대가 행복한 광진형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구는 오는 4월에 완료되는 ‘광진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고령친화도시 종합계획’을 마련해 구민의 욕구를 반영한 체계적인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에 앞장설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