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디지털 사용자 편의성 향상·정보 취약계층 해소 안간힘
상태바
진주시, 디지털 사용자 편의성 향상·정보 취약계층 해소 안간힘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4.03.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홈페이지 기능 개선
스마트마을방송시스템 구축·운영
진주시 홈페이지. [진주시 제공]
진주시 홈페이지.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디지털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과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디지털 환경 변화에 발맞춰 대표 홈페이지 방문자의 가독성, 편의성 향상을 위해 해마다 홈페이지 기능을 개선하고 있다.

시는 장애인의 정보접근 격차 해소를 위해 웹 접근성 품질인증 획득, 시각장애인용 전자점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20종의 관심 분야 중 시민 개인별 관심 분야에 대해 최신 정보를 실시간 알림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통합예약시스템 내 빠른 예약에서 교육강좌, 체육시설, 시설대관, 견학체험 외에 숙박시설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하고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 탐색을 편리하게 개선해 시민들의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시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에 따라 클라우드 환경의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안정성과 관리 효율성을 확보하고 시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아울러, 홈페이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점검보완해 홈페이지 이용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시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가정용 컴퓨터노트북 무상 점검수리 지원사업을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정 가구에 대해 1회 방문해 컴퓨터 악성코드, 프로그램실행 오류 등 소프트웨어 장애 및 하드웨어 장애 점검을 통해 수리부품 교체 비용을 2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또 노후화된 행정전산망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교체해 행정전산망 장애를 예방하고 네트워크 장애 발생 시 서비스를 신속하게 대체함으로써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함께 최신 보안 이슈에 실시간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로그관리시스템을 교체하고, 내·외부인의 행정전산망 접근을 정책적으로 통제하는 접근제어시스템을 운영해 사이버공격, 해킹 등 불법적인 침입을 실시간으로 탐지차단하고 있다.

이같은 선제적 대응을 통한 안정적인 행정정보시스템 운영으로 신뢰성 있는 행정서비스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보안장비 점검과 서비스 이중화 구성, 각종 보안소프트웨어 운영으로 자료 유출 방지에도 힘쓰고 있다.

시는 16개 면과 5개 농촌 동, 358개 마을에 스마트 무선 마을방송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읍면동 운영PC에서 관내 마을에 일괄 또는 개별 방송이 가능해져 마을별 맞춤정보 제공 등 각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어 이통장의 업무 편의와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알권리 증진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시스템 운영 활성화를 위해 이통장 회의 시 직접 방문해 사용방법 등을 교육하고 운영 개선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