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구리·시흥·안성 4곳서 생태하천 복원한다
상태바
경기도, 구리·시흥·안성 4곳서 생태하천 복원한다
  • 한영민기자
  • 승인 2024.03.1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콘크리트 인공구조물 철거
생태 수로·수질 정화용 습지 등 조성
구리 인창선 생태하천 사업 후 조감도. [경기도 제공]
구리 인창선 생태하천 사업 후 조감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올해부터 구리 인창천, 시흥 옥구천·군자천, 안성 승두천 등 3개 시, 4개 하천을 대상으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옹벽·보 등 콘크리트 인공구조물을 철거하고 수질 정화용 습지 등을 만들어 훼손된 하천 생태환경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김태수 도수자원본부 수질총량과장은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하천의 자정 기능을 향상해 건강한 하천환경 조성하고 도민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복원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구리 인창천의 경우 복개 구간 490m를 덮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걷어낸 뒤 생태 수로와 습지 조성을 추진한다.

시흥 옥구천·군자천과 안성 승두천은 생태여울, 생물 서식지 조성, 비점오염원(지표면에서 빗물 등으로 운반되는 오염물질) 저감 시설 등을 설치한다.

도는 복원사업이 완료된 하천의 경우 수질 개선, 생태계 회복 등 좋은 성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8~2022년 복원 사업이 완료된 16개 하천의 생물 종류와 수질 변화 추이를 관찰한 결과, 평균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이 준공 전 4.16㎎/L(보통)에서 준공 후 2.76㎎/L(약간 좋음)로 34% 정도 개선됐다.

BOD 4㎎/L 이상은 잉어, 붕어, 미꾸라지 등이 서식할 수 있는 보통 수준의 물이다. 3㎎/L 이하는 돌고기, 밀어 등이 서식할 수 있으며 냄새도 거의 나지 않는 수준이다.

현재 도는 264억 원(도비 168억 원 포함)을 투입해 남양주 등 10개 시, 12개 하천, 44.6㎞ 구간에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