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총선 D-28] 민주당 황정아 대전 유성을 후보, 벤처·스타트업 패키지 공약 발표
상태바
[총선 D-28] 민주당 황정아 대전 유성을 후보, 벤처·스타트업 패키지 공약 발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4.03.1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스타트업 혁신 지원 위한 혁신벤처투자은행 설립 등 대덕 켄달스퀘어 ‘올인(all-in) 스퀘어’로 조성
“혁신 벤처·스타트업 패키지 지원 통해 대한민국 성장 견인, 유성을 글로벌 유니콘 도시로 새롭게 바꿀 것”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황정아 후보. [후보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황정아 후보. [후보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황정아 후보가 13일 ‘글로벌 유니콘 도시 유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벤처·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13일 후보 측에 따르면 황 후보는 국내 최대 R&D 집적지인 대덕연구단지와 IT 과학기술의 중추 역할을 하는 KAIST 등 풍부한 교육·연구·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유성을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태동하는 벤처·스타트업 혁신 도시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황 후보는 중장기 과제로 ‘혁신벤처투자은행(가칭)’ 설립을 약속했다. 혁신벤처투자은행에게 단순한 자금 조달 업무를 넘어서 노하우 전수, 컨설팅 등의 엑셀레이터 역할을 부여하고, 엑시트 지원까지 담당하게 해 원스톱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단기 과제로는 벤처투자가 급감하며 데스밸리에 들어서고 있는 벤처·스타트업들 자금의 긴급 수혈을 위해 모태펀드 확대·정책 자금 지원 등의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황 후보는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연구단지의 유휴부지 등을 활용하여 신산업 창출, 혁신 스타트업 창업 공간을 마련해 ‘대전 스타트업밸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바이오클러스터 입주 스타트업에 대한 재정·행정·글로벌 진출 지원도 추진한다.

이에 더해 출연연 연계 ‘벤처사관학교(가칭)’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산학연간 개방형 벤처·스타트업 육성 시스템을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26개 정부 출연연을 중심으로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출연연간 칸막이를 허물어 ‘융합 혁신 창출’ 방식으로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하겠다는 취지이다.

그는 대덕 켄달스퀘어를 원스톱 창업서비스, 연구교류(기술이전), 전시, 문화, 교육, 복지, 비즈니스가 융합된 ‘올인(all-in) 스퀘어’로 조성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여기에 청년 과학자, 창업가들에게 학비·주거비·창업 비용 등의 정책자금도 지원해 우수 인재의 유출을 막고 연구·기술·산업 선순환을 통해 대전 유성의 경제를 키우겠다는 포부이다.

황 후보는 “유성은 고급 과학 인력과 풍부한 첨단산업 인프라의 시너지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었다”며 “과학의 도시 유성의 인프라는 글로벌 첨단산업의 고향으로 발돋움 할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벤처·스타트업들에 대한 패키지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하고, 대전 유성을 세계적인 벤처·스타트업이 태동하는 ‘글로벌 유니콘 도시’로 완전히 새롭게 바꾸겠다”며 “세계 속에 우뚝 선 대한민국의 중심에 유성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