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위해 과감한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상태바
관악구,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 위해 과감한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4.03.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패러다임 변화로 인한 예산축소에도 구자체 예산 적극 편성
사회적경제 생태계 선순환 유도
2024년 제1회 사회적경제위원회 회의 개최 모습.[관악구 제공]
2024년 제1회 사회적경제위원회 회의 개최 모습.[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24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종합계획’을 새롭게 수립하고, 관내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과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14일 밝혔다.

‘사회적경제’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발생한 문제해결을 위해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사회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사회적가치를 만드는 민간 경제활동을 뜻한다. 구는 정책의 전문성과 현장성 강화를 위해 지난달 사회적경제위원회를 개최해 관내 사회적 경제인들의 생생한 소리를 듣고, 이번 종합계획에 담아냈다.

구는 올해 ▲건강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판로 확대와 강화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지원의 3대 분야에 걸쳐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구에서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을 처음으로 시행한다. 이는 정부 지원중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경제를 지속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구의 적극적인 노력의 산물이다.

구는 신청한 기업의 사업 내용에 따라 브랜드 개발, 시제품 제작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사업비를 최대 2천만 원까지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모집대상은 관악구 소재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모두 포함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25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는 올해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판로확대와 생태계 조성에 더욱 집중 추진한다. 지난해 ‘꿈시장’은 3억 원 가량의 매출액을 달성해 서울시 사회적경제장터 우수사례로 손꼽힌 바 있다. 올해는 꿈시장을 구청광장과 온라인 뿐만 아니라 팝업부스, 지역축제 연계 등 운영방식의 다양화를 꾀해 구민 접근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또 구는 올해 새롭게 구청과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가 참여하는 ‘공공구매박람회’를 개최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공공분야 판로개척을 위한 자리를 마련할 방침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우리나라의 경기침체와 예측 불가능한 대외적 여건 변화로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어 마음이 아프다”며 “앞으로도 구에서 사회적가치 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테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