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제 금값, 금리인하 기대·달러 약세로 반등
상태바
국제 금값, 금리인하 기대·달러 약세로 반등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3.1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중앙은행들, 금값 강세 견인…지정학적 위기도 호재
"금리 인하 관계 없이 상승" vs "너무 올라…매수세 정점"
골드바.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골드바.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현물 금값은 온스당 2천176.06달러로 거의 0.9% 상승했다. 선물 금값도 0.7% 상승한 2천181.80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달러 지수는 0.2% 하락했다.

국제 금 가격은 지난 8일 한때 2천195.15달러를 찍으며 4거래일 연속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운 바 있다.

이후 숨 고르기에 들어갔고, 지난 12일에는 미국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며 인플레이션이 견고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1% 이상 큰 폭 하락, 지난달 13일 이후 최악의 일일 하락세를 기록하기도 했다.

원자재 및 금융 선물 중개 회사인 RJO 퓨처스의 수석 시장 전략가 밥 하버콘은 "현재 금값의 강세는 윈윈(win-win)"이라며 연준이 금리를 낮추면 금은 크게 오르고, 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 우려로 금이 더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시장에서는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계속해 베팅하고 있으며 6월 인하 가능성은 약 65%다. 전날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이전에는 72%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금은 전통적으로 큰 변동성 및 지정학적 위험이 있는 시기에 피난처로 여겨지고 있는데, 조용하고 은밀한 최근 강세에는 월가의 전문가들도 허를 찔린 상태라고 최근 전했다.

WSJ에 따르면 전 세계 중앙은행은 2022년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금 매입을 가속했다.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후 5% 급등했고, 이후로 지금까지 약 20% 올랐다.

세계금협회(WGC)에 따르면 터키와 중국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금 매입이 적어도 올해 1월까지 계속됐다.

그러나 금의 강세가 지속될지를 놓고는 다른 의견들도 있다.

자산운용사 핌코의 원자재 및 실물자산 책임자인 그레그 셰어나우의 경우 중앙은행들이 금값 상승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보고 일부에서는 전례 없이 높은 가격에 더 사는 것을 꺼릴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WSJ은 전했다.

금 선물 매수세가 정점이라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주식시장의 랠리가 너무 지나쳐 헤지 수단으로 금에 매달리고 있을 뿐이라며 추가 상승에 부정적인 견해도 내비친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