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성군, 지역 특화작물 육성 '곤달비' 바이오식품 각광
상태바
고성군, 지역 특화작물 육성 '곤달비' 바이오식품 각광
  • 고성/박승호기자
  • 승인 2024.03.1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 특화작물 곤달비. [고성군 제공]
고성 특화작물 곤달비. [고성군 제공]

강원 고성군이 지역 특화작물로 육성하고 있는 곤달비 출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14일 군에 따르면 최근 서울 가락동 도매시장에서 경매가 전국 최고로 박스(2kg)당 3만7천 원에 낙찰됐고 우수한 생산관리와 균일한 선별・포장 등 진일보된 품질관리로 소비자, 경매사, 중간 도매인으로부터 높은 호평을 받았다.

곰취류에 속하는 곤달비는 항당뇨, 항암, 항혈전, 피부노화 예방 등 천연 바이오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군은 해양성 기후권과 고랭지권 2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 특성에 맞는 재배법을 도입·개발한 결과 2월부터 10월까지 연중 생산 출하가 가능한 전국 유일의 생산지로 육성했다.

또 지난해엔 해양심층수 고성진흥원과 협업, 미네랄 함량이 강화된 해양심층수 곤달비를 상품화해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한층 더 높였으며 재배 농가 전원이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단체인증을 획득하는 등 소비자 기호도에 맞게 건 나물을 가공, 상품화했다.  

한편 군은 곤달비를 군의 특화작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3년간 12억 9천만 원을 들여 15 농가에 전용 시설하우스(70동·2.3㏊)와 곤달비 종묘 등을 지원한데 이어 향후 4억 4천5백만 원을 추가지원, 지역 생산 기반을 확대,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고성/박승호기자
sh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